간병인 자격증 시험 (실기, 필기, 합격기준 정보)

간병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을 위해 간병사 시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해요. 간병사 자격증은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민간 자격 시험이에요. 이 자격증은 국가 공인자격은 아니지만, 등록민간자격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간병인 자격증 개요

  • 자격의 종류: 등록민간자격
  • 민간자격등록번호: 제 2012-1203호
  • 발급기관명: 한국자격개발원

 

응시 자격 및 응시료

간병사 시험은 특별한 응시 자격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어요.

시험 응시료는 1차 필기시험에 60,000원입니다.

2차 직무교육은 200,000원의 교육비가 별도로 있습니다.

자격증 발급 비용으로 50,000원이 필요합니다.

 

시험 준비 사항

시험 당일에는 주민등록증이나 응시표, 필기도구를 지참해야 하며, 지정된 시간까지 지정된 좌석에 착석해야 해요. 또한, 응시원서와 답안카드는 정확하게 기재해야 하며, 허위 기재나 부정 행위를 한 경우에는 응시 자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간병인 자격증 시험

간병사 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면 간병의 필요성과 직업윤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됩니다. 이 자격을 통해 병원, 요양원, 가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요. 시험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1차 필기시험

간병인 시험 문제는 간병의 기초, 호스피스, 산모 및 신생아간병, 기본간병, 노인간병 등 5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별로 20문항, 총 100문항의 객관식 문제로 100분 동안 시행됩니다.

 

2차 직무교육

1차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6시간의 원격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교육을 마친 후 최종 합격증이 발급됩니다.

 

합격 기준

합격을 위해서는 1차 필기시험에서 과목당 최소 40점,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가산점이 부여될 경우 전체 총점 평균에 추가되지만, 과락 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가산점 제도

특정 직업군에 속하는 응시자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요. 사회복지사나 의료인은 3%의 가산점을, 간호조무사는 2%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할과 취업

합격자는 인터넷 또는 전화를 통해 발표되며, 자격 취득 후 5년마다 보수교육을 통해 자격을 갱신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남자간병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남자간병인 자격증을 많이 도전하는 추세입니다. 간병인이 되면 급여는 월 300~350만원 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취업 경로

간병인 협회: 간병사로서 취업을 원한다면 간병인 협회에 가입하여 일자리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이 협회는 병원이나 가정에서 필요로 하는 간병인을 매칭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온라인 일자리 포털: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포털 사이트 등에서 ‘간병인’으로 검색하여 다양한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매칭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병인과 보호자를 직접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간병사의 역할

건강 모니터링: 환자의 생명 징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기록합니다.
약물 관리: 처방된 약물의 정확한 투여를 관리하고, 약물 복용 시간과 용량을 철저히 지킵니다.
식사 지원: 영양 상태에 맞는 식사 준비와 투여를 돕고, 필요시 식사를 돕습니다.
위생 관리: 환자의 개인 위생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정기적으로 환자의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정서적 지원: 환자와의 대화를 통해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고,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