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고치면 턱살 감소될까? 턱살 해결방법

거북목은 일상 생활에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특히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더욱 악화될 수 있어요. 거북목이 심해지면 목 주변의 근육이 약해져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고, 얼굴과 목에 지방이 쌓여 턱살이 늘어나 거북목 얼굴변화가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거북목의 원인과 결과

일상에서 컴퓨터 작업을 할 때, 스마트폰을 볼 때, 책을 읽을 때 등의 활동 중에 목과 척추가 한 직선상에 있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목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근육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거북목 턱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 유지하기가 그만큼 중요하죠. 앉거나 서있을 때 어깨를 펴고 가슴을 약간 내밀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목 주변 근육에 고르게 힘이 분배되도록 도와줍니다.

거북목 개선 근력 강화 운동

목 주변 근육 강화

목 주변의 근육, 특히 경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정기적으로 수행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물리치료사의 지도를 받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턱 근육 운동

턱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탄력을 높이는 운동도 턱살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턱 근육을 강화하는 간단한 운동으로는 턱을 앞뒤로 움직이기, 입을 크게 벌렸다 닫기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칭

정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목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거북목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턱살 없애는 생활 습관 개선

올바른 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수면 중에도 목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높거나 낮은 베개는 피하고, 목과 척추가 한 줄로 이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분 섭취와 건강한 식습관

몸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고, 지방 축적을 방지하기 위한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거북목이 유발하는 건강 문제

호흡 및 폐활량 저하

거북목은 목이 틀어짐으로 인해 호흡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폐활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산소 공급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반적인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허리, 무릎 관절 문제

거북목 자세는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하여, 허리와 무릎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허리 통증이나 무릎 관절염과 같은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안면비대칭 및 손 저림

거북목은 안면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으며, 상완 신경총을 압박해 손 저림이나 오십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며, 심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