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릉이 정기권 사용법, 이용절차, 비용과 반납 총정리

따릉이는 서울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경제적인 교통 수단을 제공하며, 동시에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을 장려하는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따릉이 자전거 대여 과정은 사용자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설계되어 단순하고 심플하고 편리합니다. 사용 과정에서 결제하는 것과 따릉이 정기권 사용법에 과정을 알려 드릴께요.

따릉이 사용 과정

앱 설치

따릉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따릉이 앱을 설치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사람이 대여해 주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앱을 가지고 결제하고 대여하고 반납하는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앱에서 검색: 대여소 찾기

앱에 로그인한 뒤,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에 가장 가까운 대여소를 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여소 내에 있는 자전거의 상태 정보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며, 사용 가능한 자전거의 수, 그 중 어린이용 자전거인 ‘새싹따릉이’의 수 등이 표시됩니다.

자전거 대여: QR코드 이용

자전거를 선택한 후, 해당 자전거의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앱에 자전거 번호를 직접 입력함으로써 대여가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은 몇 초 내에 완료되며, 사용자에게 매우 직관적입니다.

결제하기

이용 가능한 두 가지 주요 이용권 유형은 일일권과 정기권입니다. 일일권은 단기간 동안의 사용에 적합하며, 정기권은 자주 사용하는 이들에게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대여 시간을 초과했을 때 적용되며, 이는 5분마다 2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이용 후 반납하기

반납은 지정된 따릉이 보관소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24시간 열려 있어 이용이 편리합니다. 대여소는 2762개(2023년 기준)가 마련되어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거에요.

 

따릉이 정기권 사용법

따릉이 정기권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입니다. 정기권 사용자는 1시간 이내에 자전거를 반납하고 바로 다시 대여하는 방식으로 추가 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자전거를 짧은 시간 동안 여러 번 사용하려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정기권 구매하기

모바일 앱 다운로드: 먼저, 스마트폰에 따릉이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서 ‘따릉이’를 검색하여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앱을 설치한 후, 회원 가입을 완료하고 로그인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만 하면 됩니다.
정기권 구매: 앱의 메뉴에서 이용권 구매 또는 정기권 구매 옵션을 선택합니다. 여러 가지 기간 옵션(예: 7일, 30일, 180일, 365일) 중에서 원하는 정기권을 선택한 후 결제합니다. 결제는 등록된 결제 수단(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 카카오페이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정기권을 사용하여 자전거 대여하기

대여소 찾기: 앱에서 가까운 자전거 대여소를 찾습니다. 앱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대여소 위치와 사용 가능한 자전거 수를 보여줍니다.
자전거 선택 및 대여: 원하는 자전거를 고른 후, 자전거에 부착된 QR 코드를 앱을 통해 스캔하거나 자전거 번호를 직접 입력하여 대여를 시작합니다.
사용 및 반납: 정기권 사용 시, 기본적으로 1시간 내에 자전거를 반납해야 합니다. 1시간 내에 반납 후 다시 대여하면 추가 비용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리 비울 땐 임시 잠금

임시 잠금 기능은 사용자가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자전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편리한 옵션입니다. 예를 들어, 잠깐 상점에 들어갈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시 잠금을 사용하면, 자전거는 잠금 상태가 되지만 대여 시간은 계속해서 계산됩니다. 따라서 장시간 임시 잠금 상태로 두는 것은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지침 안내

안전 관련 규정은 모든 사용자가 따라야 하는 중요한 지침입니다. 휴대전화 사용, 이어폰 착용, 우산 사용 등은 주행 중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금지됩니다. 자전거 도로의 사용은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위해 권장되며, 다른 이용자와의 안전 거리 유지, 보호 장구 착용 등도 중요한 안전 수칙입니다.

음주 후 자전거 운전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는점은 꼭 명심해 주시고요. 이를 위반할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정과 지침은 사용자와 다른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니까 따릉이 이용 시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