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노트북 활용법 7가지, 구형노트북의 부활

저사양 노트북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해요. 이 기기들은 최신 고성능 모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수 있지만 성는에 맞게만 사용한다면 여전히 가치 있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방법으로 저사양 노트북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릴께요. 이렇게만 하면 제대로 저사양 노트북 활용하기 좋을거에요.

저사양 노트북 활용하기 1

사양이 조금 낮은 노트북은 설치하는 파일이나 운영체제만 바꿔도 빠른 노트북으로 충분히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사용하기

저사양 노트북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가벼운 운영 체제(OS)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Linux 기반의 운영 체제, 예를 들어 Ubuntu의 가벼운 버전인 Lubuntu나 Xubuntu는 자원을 적게 사용하면서도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요. 이러한 운영 체제는 오래된 하드웨어에서도 빠르게 실행되며, 필요한 모든 기본 기능을 갖추고 있어요.

Tiny10으로 윈도우 설치하기

Tiny10은 Windows 10을 기반으로 하면서 필수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춘 축소된 버전입니다. 이 운영 체제는 저사양 노트북이나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1. Tiny10 설치 파일을 공식 웹사이트나 신뢰할 수 있는 소스에서 다운로드합니다.
  2.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부팅 가능한 설치 미디어를 만듭니다. Rufus와 같은 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노트북을 재부팅하고, 부팅 메뉴에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Tiny10 설치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4. 지시에 따라 설치를 완료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설정을 그대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사용하기

크롬 OS는 구글에서 개발한 운영 체제로, 웹 기반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크롬북으로 노트북을 변환하기 위해 CloudReady(현재 Google이 인수한 Neverware의 일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CloudReady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USB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2. CloudReady의 지침에 따라 USB 드라이브에 이미지를 굽습니다.
  3. 노트북의 부팅 순서를 변경하여 USB 드라이브에서 부팅하도록 설정합니다.
  4. CloudReady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화면의 지시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5. 설치가 완료되면, 노트북이 크롬북처럼 작동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저사양 노트북 활용하기 2

저사양이라도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최적화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CCleaner나 BleachBit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시스템을 최적화하세요. 지금 소개하는 방법들은 깨끗한 시스템 환경에서 구동이 잘 될 거에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활용하기

저사양 노트북을 사용할 때는 컴퓨터 자체보다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에 의존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Docs, Microsoft Office Online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웹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고, 컴퓨터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지 않아요. 또한,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함으로써 하드 드라이브의 공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소프트웨어 선택하기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때는 가능한 한 가벼운 버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Adobe Reader 대신 Sumatra PDF 같은 가벼운 PDF 뷰어를 사용하거나, Google Chrome 대신 Opera 또는 Firefox의 가벼운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소프트웨어는 더 적은 메모리와 CPU를 사용하므로, 저사양 노트북에서도 원활하게 실행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하기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고 싶다면,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재생하는 대신 스트리밍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Netflix, YouTube, Spotify와 같은 서비스는 저사양 노트북에서도 잘 작동하며, 대용량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으로 노트북의 성능 저하 없이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어요.

노트북을 추가 모니터로 사용하기

노트북을 추가 모니터로 사용하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s의 경우 ‘프로젝트 투 PC’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설정에서 ‘시스템’ > ‘프로젝트 투 이 PC’를 찾습니다.
  2. 다른 장치에서 노트북의 화면으로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도록 설정을 조정합니다.
  3. 노트북과 주 모니터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주 기기에서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에 들어가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노트북을 추가 모니터로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