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하는법 (인텔 VT와 AMD svm 활성화)

가상화는 여러 가상 시스템을 하나의 물리적 시스템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컴퓨팅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여러 운영 체제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인텔 VT(가상화 기술)와 AMD SVM(시큐어 가상 머신)은 이러한 가상화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기술인데요. 여기서는 컴퓨터에서 이러한 가상화를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할께요.

인텔 VT(가상화 기술) 활성화 방법

컴퓨터 재시작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부팅 중 BIOS 또는 UEFI 설정으로 들어가야 해요. 컴퓨터는 대부분 ‘Delete’, ‘F2’, ‘F10’, ‘F12’ 중 하나의 키를 눌러 접근할 수 있어요.

BIOS/UEFI 설정 찾기

BIOS 또는 UEFI 설정 메뉴에서 ‘Advanced’, ‘Processor’, ‘CPU Configuration’ 등의 항목을 찾아 들어갑니다. 정확한 명칭은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어요.

가상화 기술 옵션 활성화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Intel VT-x’, ‘Virtualization Extensions’ 등의 옵션을 찾아 ‘Enabled’로 설정합니다.

저장 후 재부팅

설정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이제 인텔 VT 기능이 활성화되어 가상화 소프트웨어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AMD svm 활성화(시큐어 가상 머신) 하는법

컴퓨터 재부팅

AMD svm 활성화를 위해 우선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부팅 중 BIOS 또는 UEFI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이 역시 ‘Delete’, ‘F2’, ‘F10’, ‘F12’ 등의 키 중 하나를 사용해서 들어가 보세요.

BIOS/UEFI 설정 선택

BIOS나 UEFI의 메뉴에서 ‘Advanced’, ‘CPU Configuration’ 등의 항목을 찾아야 하는데요. 인텔과 마찬가지로 제조사마다 명칭이 다를 수 있다는점을 기억해 주세요.

가상화 옵션 활성화하기

‘SVM Mode’, ‘Secure Virtual Machine’, ‘Virtualization’ 등의 옵션을 찾아 ‘Enabled’로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AMD CPU에서 가상화를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장과 재부팅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해 줍니다. 이제 AMD SVM 기능이 활성화되어,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가 팁

가상화 기술을 활성화한 후에는 가상 머신 관리 소프트웨어(예: VMware Workstation, Oracle VM VirtualBox)를 설치해 가상 시스템을 생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 기능이 BIOS/UEFI에서 찾을 수 없다면,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또는 컴퓨터 제조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BIOS/UEFI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