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많이 먹으면 좋은 효과 14가지 먹는법 종류

토마토 많이 먹으면 우리의 몸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토마토를 하루에 얼마나 먹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일까요? 이런 고민들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슈퍼푸드의 하나인 토마토는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전 세계 어디서나 사랑받는 열매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효능을 체험할 수 있는 토마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종류

토마토를 생각했을 때 대략 서너가지의 모양과 크기로 구분 할 정도일 것입니다. 당장 떠오르는 것은 방울 토마토와 일반적인 대과 토마토, 일명 짭짜리라 불리는 대저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토마토는 약 130여가지의 품종이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일반 토마토

일반 토마토는 주먹만 한 크기의 대과 토마토를 말합니다. 단단한 육질로 약 1주일 정도의 숙성 시기가 있습니다. 이 토마토는 익은 후에 유지되는 기간이 비교적 짧아 빨리 드셔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포만감이 좋고 식감이 좋아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최근 가장 사랑받는 토마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매우 단 맛이 특징인 이 토마토는 스테비아 성분을 바탕으로 자라는 재배 방식이 특징이 있습니다. 다 자란 스테비아 토마토는 달콤한 맛이 최고에 이르지만 그 당분은 몸에 쌓이지 않고 모두 배출되어 다이어트에도 매우 좋습니다. 토마토 많이 먹으면 당이 높아질 거란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저 토마토

단 맛이 특징인 이 토마토는 짭짤한 맛에 짭짤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맛이 나는 이유는 바닷가에서 재배되고 생산되기 때문입니다. 해풍을 맞으며 자란 대저 토마토는 단단한 과육이 특징이고 비타민C가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많이 먹으면 더 다양한 토마토를 찾게 되겠죠?

 

플럼 토마토

단단한 과육으로 인해 인스턴트 식품으로 많이 활용되는 토마토입니다. 토마토 소스를 만드는 재료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맛과 향이 다른 토마토에 비해 더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애플 토마토

흡사 처음 보시는 분들은 파프리카라고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알록달록 이쁜 색깔과 영양이 풍부한 애플 토마토는 다른 동그란 토마토와는 다르게 대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빨강과 노랑 연두색 등으로 개발되었고 저장도 잘 되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방울 토마토

한입에 먹기 좋은 방울 토마토는 최근 다양한 색상을 선보이며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일반 토마토가 그냥 먹기에는 너무 크다 보니 아무래도 더 먹기 쉬운 방울 토마토가 인기 있습니다. 영양분은 작은 크기에 비해 일반 토마토와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송이 토마토

줄기 하나에 방울이 달리듯 송이 송이 달리는 것이 마치 포도 덩굴과 비슷합니다. 유럽에서 개량을 한 이 토마토는 과즙이 무르지 않고 오래 보관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이라는 몸에 좋은 성분이 아주 많은 장점도 있습니다.

 

토마토 많이 먹으면

토마토를 많이 먹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크지는 않습니다. 만약 비뇨기과를 다니고 있는 환자분들은 토마토가 즐겨 먹기에 적당한 음식이 아닐 수 있습니다. 또한 담석 환자나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섭취에 신중을 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위산 과다와 역류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토마토는 당의 함량도 있어 많이 먹는 경우는 당을 끌어올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으니 적당한 개수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의 영양 성분

토마토의 성질은 알칼리성입니다. 그래서 고기를 먹을 때 함께 곁들이기 좋은 열매입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A와 C 그리고 K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칼슘을 포함해 인, 탄수화물, 섬유질, 단백질 등이 많습니다.

수분을 가득 머금은 토마토는 콜레스테롤이 0g 함유되어 먹어도 딱히 해로울 성분들이 없습니다. 소화도 잘 되고 음식의 풍미도 함께 살려주는 영양 각득한 식물입니다.

칼로리도 높지 않으면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아미노산을 포함해 루테인과 리코펜 함량도 높습니다.

 

토마토 잘 먹는 법

토마토를 먹을 때 많은 분들이 설탕을 뿌립니다. 토마토는 이미 당을 일부 가지고 있어 설탕과 곁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당 수치만 올릴 뿐입니다. 그리고 설탕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비타민의 영양 성분들이 몸에 덜 흡수될 수 있어 역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편하고 영양을 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리를 할 수 있다면 살짝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적당히 익힌 토마토는 영양 성분 함량이 높아집니다. 조리 과정을 토하면 리코펜 성분과 베타카로틴이 몸에 더 잘 흡수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 많이 먹으면 항암 효과가 제대로입니다.

 

토마토 효능 알아보기

토마토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혈달을 조절해 수치를 낮춰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줍니다. 혈행 개선과 혈류 개선은 면역력 증가와 함께 호르몬을 조절하는 놀라운 효능들이 있습니다. 세부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치며

토마토 많이 먹으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많이 먹었을 때의 부작용도 살펴 보았는데요. 왠만큼 많이 먹는 것이 아니면 토마토는 건강을 위한 매우 훌륭한 음식 중 하나로 추천합니다. 다양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개선으로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를 위한 포만감 유지에도 매우 훌륭한 음식이 될 것입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한 토마토 섭취로 항상 활기차고 의욕 넘치는 일상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