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두부 다이어트와 효능 15가지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라고 들어 보셨나요? 이 다이어트는 가벼운 칼로리로 충분히 살을 잘 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양이 풍부한 두 가지의 음식 조합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양배추와 두부를 이용해 실행하는 다이어트 방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

양배추와 두부 모두 칼로리가 매우 낮은 음식인데요. 두부는 100g을 기준으로 대략 75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배추 역시 100g을 기준으로 약 25kcal 정도의 칼로리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두 조합은 충분히 드시면서도 살이 찔 걱정을 들게 합니다. 양배추와 두부는 어떻게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 시작하기

양배추와 두부는 모두 완전히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음식 다 칼로리가 매우 낮으면서 단백질과 이소플라본, 식이섬유 등의 영양이 골고루 있기 때문입니다.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야식으로 활용해도 좋으며 숙면을 취하게 도와줍니다. 다이어트를 유지하기 좋은 음식 조합입니다.

 

양배추 두부말이 찜

양배추를 잘 찌는 것이 우선입니다. 대략 10분 정도를 찜통에서 찌거나 5분 정도 전자렌지에서 쪄 냅니다.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두부를 넣고 말아 줍니다. 두부는 미리 기름 없이 구워 놓아도 좋고 그냥 사용해도 됩니다.

이렇게 양파와 마늘에 간장을 이용한 소스를 만들어 찍어 드시면 됩니다.

 

양배추 두부 볶음

가볍게 두 가지 재료를 볶아주는 것인데요.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식사가 대신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두부는 연두부가 아니고 잘 무르지 않는 부침용을 준비해 주세요. 양배추와 두부가 익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두부부터 익히고 양배추를 볶으면 됩니다. 이때 율무나 곤약을 넣어 볶음밥을 만들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두부밥

양배추를 1/4통 정도 준비해서 채를 썰어 줍니다. 먼저 두부를 볶아야 하는데요.

그리고 두부는 잘게 잘라서 기름을 두르지 않고 구워줍니다. 구울 때는 소금만 조금 두르고 다른 양념은 조금만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히 두부가 익으면 양배추를 넣고 함께 볶아 냅니다. 잡곡밥에 함께 섞어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 드시기 바랍니다. 이때 흰 밥 보다는 곤약밥이나 현미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 효능

당연하게도 이 둘의 성분이 만나면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두부에 함유된 사포닌은 체질을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살이 잘 찌는 체질인 분들이 양배추와 두부로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음식으로 체중을 줄여 보세요. 변비 해소는 물론 풍부한 섬유질로 소화도 잘 되는 음식들입니다.

그 밖에도 여러 효능이 있는데요. 놀라운 두 음식 조합의 효능을 마져 살펴 보겠습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줌

두부의 성분 중에는 리놀산이 포함됩니다. 리놀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혈액이 잘 돌 수 있도록 하며 혈관이 튼튼하게 됩니다. 혈관이 건강하지 않으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이 올 수도 있는데 이를 미리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혈액 속의 백혈구의 활동성을 강화 시키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함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건강 식품이라고 일컫습니다. 혈압이 높아지는 것은 몸에 염분 농도가 높은 상태인데요.

양배추가 가지고 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해 염분 수치를 줄여줍니다. 그래서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위를 튼튼하게 해 줌

위에 좋은 음식을 고르라면 두말 할 것 없이 가장 먼저 양배추를 선정합니다. 양배추는 위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궤양을 막아주고 염증을 완화 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u와 비타민k 영양 성분은 손상된 위벽의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장을 건강하게 해 줌

두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좋은 퀄리티를 가집니다. 올리고당 성분 역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특히 소화가 잘 되는 고단백 음식들로 장 트러블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이미 장에 건강 이상이 있는 분들은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로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오래 다이어트를 유지해 보세요.

 

숙면 유도

두부에는 잠을 잘 오게 하는 트립토판이라고 하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로토닌이 잘 나오게 만들어 줍니다.

세로토닌은 편안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도록 도와 잠이 잘 오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뇌 건강에 도움

두부는 콩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콩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인 레시틴 성분도 함유가 되어 있어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

두부의 이소플라본은 뇌에 흐르는 혈류를 좋게 개선합니다. 혈관 청소와 함께 깨끗한 혈액 공급에 좋은데요.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해 치매가 오는 것을 늦출 수 있게 됩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두부의 영양 성분 중 사포닌은 피부 미용과 면역력 개선에 좋은데요. 양배추의 칼륨 성분은 몸 속 노폐물을 걸러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유지하도록 만듭니다.

양배추 역시 혈액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어 여드름을 완화해 줍니다. 트러블을 막아서 피부가 아름다워질 수 있습니다. 주근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를 개선해 줌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두 음식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데 효과를 보여줍니다. 연동운동으로 인해 숙변 배출을 용이하게 만드는데요.

특히 양배추의 섬유소는 변비와 관련된 다양한 질환들을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는 쾌변으로 가벼운 일상을 선물해 줄 것입니다.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

임신을 한 경우에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엽산은 필수 영양 성분입니다. 철분 역시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는데요.

두부와 양배추로 이 두 성분을 모두 충족할 수 있습니다. 결국 태아가 건강하게 뱃속에서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심장병 예방에 도움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은 심장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급성 심장 질환을 막기에 좋은 음식 조합입니다.

 

특정 암 예방

이소플라본은 굉장한 성분인 것 같은데요. 특정 암에 대응하는 능력이 탁월한 성분입니다. 두부의 성분 중에는 사포닌이나 피토스테롤 역시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 모두 암의 활동을 억제 시키는 탁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 예방에 도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두 음식으로 각종 다양한 비타민 성분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과 함께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효능은 노화를 늦추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활성 산소가 줄어들게 되면 피부에 주름이 덜 생기게 합니다. 또한 피부 세포에 활력을 주고 영양 공급이 풍부해져 늙는 속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뼈를 건강하게 해 줌

두부는 칼슘이 많습니다. 특히 두부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두부는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나 인 성분 역시 풍부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는 칼슘이 엄청 많은데요.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되도록 해 주는 비타민k 성분 역시 풍부해 온전히 칼슘 섭취를 도와줍니다. 골다공증이 걱정인 분들이라면 꼭 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 시킴

이보플라본 성분은 몸 속에서 에크올 성분으로 변형됩니다.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매우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콩을 이용한 음식과 함께 두부를 먹는 것은 갱년기 여성들의 호르몬을 보충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는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인 얼굴 붉어짐이나 기분 저하, 조울증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식단 구성하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양배추와 두부를 이용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 보세요. 아침이나 점심, 저녁 중 한 끼는 두부나 양배추가 들어가는 구성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아래 세 가지 식단 이외에도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체질과 체질량 지수 등을 고려한 섭취량을 알아보고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 보기)

 

식단1

아침: 잡곡밥, 소고기 미역국, 느타리 버섯 볶음

점심: 양배추 두부말이찜, 어묵 잡채, 김치, 김

저녁: 순두부찌개, 야채 스틱, 계란찜

 

식단2

아침: 오트밀, 사과, 닭가슴살, 우유

점심: 흑미밥, 양배추 두부 볶음, 청국장, 깍두기, 생미역

저녁: 곤약밥, 깻잎지, 미나리 파래무침, 생과일

 

식단3

아침: 요거트, 샐러드, 아보카도, 삶은 계란

점심: 건새우 호박 볶음, 불고기, 순두부찌개, 파래

저녁: 양배추 두부밥, 콩비지, 돌나물 무침, 양파 계란 볶음

 

식단4

아침: 토스트, 코티지 치즈, 바나나, 그릭 요거트

점심: 연어 구이, 우동, 겉절이 김치, 가지 볶음, 콩장

저녁: 들깨 수제비, 메추리알 장조림, 무말랭이 무침

 

식단5

아침: 찐 두부, 양배추 샐러드, 견과류, 아보카도

점심: 북엇국, 떡갈비, 청경채, 돌나물 무침

저녁: 양배추 쌈, 구운 훈제 오리, 오이장아찌

 

건강을 위한 작은 팁

두부는 얼린 두부가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이는 수분이 얼리는 과정에서 제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백질 보충이 더 많이 될 수 있는 얼린 두부로 샐러드를 해서 드시면 건강 상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추천: 신선도가 오래 가는 냉장고)

 

종합 정리

서로 다르면서도 영양을 보완해 주는 양배추 두부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양배추와 두부를 각각 다이어트에 활용해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궁합이 좋은 음식들을 함께 섭취하면 보다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면서 다이어트를 지속하기 좋은 두부와 양배추를 활용한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