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에 안좋은 음식과 추천 13가지

염증에 안좋은 음식이라면 여러분들은 우선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염증은 우리 몸의 세포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자연스러운 면역 반응입니다. 하지만 염증을 무시하고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다른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능한 염증을 없애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이 염증을 유발하고 어떤 음식들이 염증 예방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에 안좋은 음식

염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된다면 염증의 상태는 다른 큰 병으로 발병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피부병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몸의 겉에서 보여지는 염증은 물론 우리 몸 속의 장기에 생기는 염증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제 탄수화물

정제된 탄수화물의 대표 재료는 밀가루입니다. 밀가루는 과자나 빵을 만드는 주 재료이면서 영양분이 많이 배제되어 있습니다.

맛을 내기 위해 정제된 탄수화물을 가공하면서 각종 설탕과 화학 조미료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정제된 흰 빵이나 케이크 등은 염증을 유발하는 대표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가공육

단백질이 풍부하고 기름기가 적은 고기를 먹는 것은 우리의 몸에 좋은 효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이용한 햄이나 베이컨 같은 가공육은 몸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축적 시킵니다. 소시지 또한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되어 염증을 유발하는 염증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튀김 음식

튀긴 음식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어 몸에 혈액 성분들을 탁하게 만들어 줍니다. 피를 끈적하게 만들면 혈관에 쌓이는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분이라면 튀긴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흐리게 만들고 혈류를 방해하게 됩니다. 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혈류가 부족한 몸의 곳곳에 염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당으로 인해 쌓이는 찌꺼기 또한 염증을 유발합니다.

 

알코올

술은 일반적으로 우리의 몸에서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두뇌 회전을 흐리게 합니다.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몸의 에너지를 쏟게 되면 정작 면역력 저하로 염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술 마신 다음날 피부 문제가 쉽게 생기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배달 음식

모든 배달 음식이 안 좋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배달 음식은 대부분 화학 조미료를 비롯해 각종 양념과 소스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배달 음식도 가려서 주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배달 음식을 먹게 되더라도 가능한 몸에 좋을 수 있는 음식을 주문해 보세요.

(참고: 몸에 도움을 주는 배달 음식 선택하기)

 

염증 예방을 위한 조치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과 함께 운동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소화를 잘 할 수 있는 음식과 혈관을 맑게 하는 식단으로 구성한다면 염증은 물론 통증이나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염증에 안좋은 음식을 멀리하는 습관을 지금 시작해보세요.

 

식습관 개선

우리가 평소 즐겨 먹는 음식 식단이 위에서 나열한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들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염증 유발 음식으로 식단이 구성되어 있다면 식습관을 바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모두 바꾸기는 사실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가지씩 바꿔 나가면 어떨까요? 우선 백미밥을 현미밥으로 바꾸고 다음에는 소시지를 소고기나 돼지고기의 살코기 부분으로 바꿔 섭취하는 것입니다.

콜라나 탄산 음료를 즐기는 대신 차를 우려 드시는 것도 추가하면 좋을 것입니다.

 

꾸준한 운동

운동은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집니다. 운동을 실행하면서 식단을 함께 고민하신다면 염증이 발생하는 확률이 확실히 줄어들 것입니다.

운동은 가볍게 시작하되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을 병행해 주세요. 참, 단백질 보충은 근육 손실을 막는 필수 조건입니다.

(뱃살 빼는 운동 보기)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에 좋은 음식들은 대부분 가공이 적은 순수 식품과 차 종류들입니다. 견과를 포함한 항산화제 성분이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면 염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어떤 음식 종류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는 좋은 식단을 구성하는데 가장 우선 시 되는 음식 재료입니다. 호두나 아몬드 혹은 브라질너트와 캐슈넛 같은 너트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와 함께 항산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포만감도 크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만성 염증이 있는 분들은 적당한 칼로리 섭취를 위해 매일 소량의 견과류를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과일

과일은 항암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을 함유합니다. 특히 베리류는 그 성분이 많고 효능도 뛰어납니다. 블루베리나 라즈베리가 대표적입니다.

귤, 사과, 포도, 체리 등 제철 과일을 꾸준히 드시는 것은 염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채소

식이섬유와 함께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된 채소야말로 우리의 신체에 염증을 완화 시키고 가라앉히는 역할을 해 줍니다. 다양한 색상의 채소들을 섭취하시면 그에 맞는 인체 반응을 불러 일으킵니다.

좋은 채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브로콜리와 시금치 또는 파프리카와 양배추 같은 주변의 흔하게 볼 수 있는 채소들이 있습니다. 또한 반찬의 조미료 역할을 하는 마늘이나 양파 혹은 생강과 깨 같은 향신료성 재료들도 염증을 완화 시키는데 매우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생선

등 푸른 생선들은 오메가 3 성분들이 많습니다. 참치나 고등어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생선들입니다. 이밖에도 정어리나 꽁치, 멸치 등이 있습니다. 염증에 안좋은 음식만 찾기보다는 이런 음식을 가까이 해 보세요.

 

저지방 유제품

우유에는 많은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청소년이나 중장년층이 섭취하시면 염증이 예방 될 수 있고 뼈 건강을 도와줍니다. 또한 가공한 치즈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는 가급적 지방이 적은 저지방이나 무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통곡물

현미나 귀리 같은 정제되지 않은 곡물들에는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도 정제된 곡물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통곡물은 소화가 천천히 되어 혈당 조절에도 좋으며 염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녹차와 블랙 커피

녹차를 비롯한 각종 식물 차들에는 항산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탕이나 합성 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커피도 클로로겐산을 비롯한 폴리페놀 성분들이 풍부합니다.

녹차와 커피 외에도 생강차나 캐모마일 차도 염증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염증에 안 좋은 음식을 먹고 난 후에도 차를 마셔 혈관을 청소하고 몸을 회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밤에 먹어도 괜찮을 음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