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23개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고 계신가요?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건강을 우선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굶는 행위는 아주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하기 위해서는 몸에 좋은 단백질을 잘 섭취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이 이런 조건에 해당하는 것일까요?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다이어트는 무리하게 계획하면 쉽게 포기하고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극도로 줄이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요요가 와서 살이 더 찔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할 때 좋은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양한 음식 재료들 중에서 포만감도 유지하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 모아 보았습니다.

 

계란

역시 다이어트엔 계란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운동을 하더라도 계란이 단백질 보충으로 제격입니다. 다양한 영양분과 아미노산을 함유한 계란은 포만감도 뛰어납니다. 칼로리를 제한하더라도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우유

우유는 계란과 함께 완전 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특히 비타민과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 칼슘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요거트를 추천드립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는 비만 세균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의 나쁜 세균들을 없애고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으면 장내 좋은 균들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먹이 역할도 해 줍니다. 요거트의 대표 주자는 그릭 요거트입니다. 요거트를 고르실 때는 당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어, 등 푸른 생선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함량이 높습니다.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해주는 연어를 포함해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나 참치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참치는 생으로 먹어도 되는 생선으로 맛과 영양을 골고루 책임집니다.

 

야채, 잎채소, 고추

야채는 식전에 포만감을 먼저 느끼게 해 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영양이 많은 시금치나 브로콜리 같은 야채들을 추천 드립니다. 그 중 잎이 많은 채소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고추와 아스파라가스 또한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통곡물

통밀, 퀴노아, 현미, 통보리 같은 가공되지 않은 곡물은 영양 성분이 파괴되지 않아 적은 양을 섭취하더라도 건강에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다른 음식에 비해 포만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치즈

단백질이 풍부한 치즈는 맛과 영양을 골고루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코티지 치즈는 다른 음식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해 줍니다. 운동을 하는 분들이라면 계란이나 우유와 함께 치즈도 꼭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고단백 고기

단백질이 많은 고단백 살코기를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 고기를 일절 접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기는 역시 비계 함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는 소기기나 닭고기 가슴살을 말합니다. 칼로리가 높지 않은 고기류는 근육 생성에도 매우 훌륭합니다.

 

콩은 항산화 성분이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 청소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해 중성 지방을 없애주는 역할도 해 줍니다. 콩을 이용해 만든 두부는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여러 방법으로 드실 수 있는 좋은 재료입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른 음식에 비해 풍부해 여성들의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곤약

곤약은 수분이 많으면서 포만감이 많습니다. 낮은 칼로리가 특징인 곤약으로 밥을 지어 드셔도 좋습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식단 중 하나입니다. 우유와 궁합도 좋으며 꿀과도 잘 어울입니다. 허기가 진 상태를 빨리 회복하고 포만감도 뛰어나 아침 저녁으로 드셔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소화도 잘되고 변비가 생기는 것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도토리묵

도토리 또한 식사 대용으로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다만 묵을 먹기 위해 첨부하는 양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달고 짠 양념이 칼로리와 나트륨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맛있는 도토리묵을 드셔 보세요.

 

도움이 되는 간식과 차

위에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음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식단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음식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더해서 식사 전이나 식사 후에 먹는 간식과 차도 다이어트에 중요합니다. 어떤 식단으로 구성해야 하는 지 간식과 차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사과

사과는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사과의 펙틴 성분은 소화는 물론 포만감도 느끼게 해 주는 좋은 성분입니다. 변을 부드럽게 해 장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바나나

포만감으로 계란과 함께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의 영양 성분도 다양해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아보카도

단일 불포화 지방이 많은 아보카도는 오메가-9의 올레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도는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LDL 수치도 함께 높아질 수 있어 적당한 수량을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몽

자봉은 체중을 조절하기 좋은 과일입니다. 자몽을 말리게 되면 너무 많은 당이 함유됩니다. 그래서 자몽은 가능한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과일과 채소는 식전에 드시는 것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발효식품과 발효차

발표식품은 세균 수를 늘려 주고 유익균의 활성화로 찌꺼기가 배출되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배고픔을 해결하는 좋은 효과를 내 줍니다. 김치나 발효된 캐피어도 좋습니다. 발효된 차를 마시는 것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콤부차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옥수수수염

물을 대체해 마실 수 있는 옥수수수염차와 옥수수수염을 활용한 음식은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나 각종 무기질도 많습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많고 이뇨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붓기도 안 생기도록 도와줍니다. 미용과 함께 음료 대체 차를 찾는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녹차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 함량으로 녹차가 좋습니다. 다른 음료를 대체해 녹차를 마시면 혈관을 청소하고 소화를 도와 줍니다. 묵은 찌꺼기를 배출하는 녹차는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호두

호두를 포함한 견과류에는 미네랄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리고 단백질과 함께 몸에 좋은 지방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도 많아 소화도 잘 되는 견과류 중 호두는 매우 좋은 열매입니다. 호두의 셀레늄이나 마그네슘은 몸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영양 성분들은 빠른 산폐가 단점입니다.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와 브라질 너트 또한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고단백 영양 간식을 찾으신다면 피스타치오와 브라질 너트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단 브라질 너트는 지방의 함량이 매우 높아 하루에 두 개 이상을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다크 초콜릿

초콜릿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달콤하게 만들어진 일반 다이어트는 당연히 다이어트에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닙스 성분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은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다이어트를 하는 데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고구마

고구마를 간식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 끼 식사로는 충분한 대체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분에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도 잘 됩니다. 수분이 많은 관계로 변비 예방에도 좋고 포만감도 크게 느낄 수 있는 구황작물입니다. 고구마는 쪄서 드시는 것이 GI 지수가 높아지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곤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보기)

 

정리하며

이상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식단을 구성하기에도 좋은 음식은 계란과 우유를 포함합니다. 또한 에피타이저나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사과나 녹차, 다크 초콜릿을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다이어트는 결국 시간을 들여 정확한 목표와 계획 실천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수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식과 적절한 섭취로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