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뱃살 줄이는 23가지 생활습관 만들기

어린이 뱃살이 귀엽게 느껴지시나요? 아주 어린 경우에는 조금만 먹어도 배고 볼록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방 소화되고 다시 배가 홀쭉해 지는데요.

하지만 뱃살은 어린이에게도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뱃살과 똥배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어린이 뱃살

나이가 조금 있는 저 학년 어린이의 경우라면 배가 나온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족 중에서 비만이 있다면 더더욱 평소의 습관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이 되면 어린이라도 고지혈이나 당뇨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의 뱃살 제거는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습관 바꾸는 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아침 식사 하기

아침은 하루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가장 먼저 충전하는 시간입니다. 아침을 잘 챙겨 먹어야 과자와 같은 간식을 먹는 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만약 아침이 부족하게 되면 어린이들은 영양의 균형이 빨리 망가집니다.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다른 음식으로 폭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하기

밥을 먹을 때는 언제나 같은 시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패턴을 만들고 일정하게 지키면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더 음식에 민감합니다. 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함께 식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밥 남길 때 억지로 먹지 않기

간혹 부모님들 중에는 밥을 남기는 것 때문에 신경 쓰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밥을 남긴다고 해서 억지로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어린이 뱃살은 이런 밥 한 숟가락이 모여서 만들어 지기도 합니다. 항상 남은 밥을 먹는 어린이는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밥을 남기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공복에 편의점 들르지 않기

편의점이나 장을 보러 가는 일정이 있다면 주의해 주세요. 만약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않고 마트에 간다면 간식거리만 늘어나게 됩니다.

식사를 하고 들르는 시장에서는 먹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 살 수 있는 지혜도 함께 가르쳐 보시기 바랍니다. 다이어트중인 성인들도 식사 후 장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가족과 함께 앉아서 먹기

종종 놀이를 하다가 혼자 식탁에 오지 않는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밥을 어린이에게 가져다 주기도 하는데요. 이러면 어린이의 식사량을 맞추기 어렵기도 합니다.

밥은 되도록 가족이 모여 함께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놀이에 빠진 어린이는 밥을 허겁지겁 먹거나 소화 불량에 걸리기도 합니다. 이야기와 함께 하는 식사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밥 먹을 때 집중하기

식사를 할 때는 가능한 식사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핸드폰이나 전자기기를 보느라 식사를 못하는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혹은 동영상이나 게임을 하기 위해서 밥을 서둘러 급히 먹기도 합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건강에는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밥을 먹을 때는 식사와 사람에 집중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천천히 밥 먹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비슷한 상황인데요. 식사는 가능한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를 빨리 하게 되면 배부름이 찾아오기 전에 이미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식사가 급한 경우는 성인이 되어서도 고스란히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은 다이어트를 어렵게 만듭니다.

 

꼭꼭 씹어 먹기

음식을 대충 먹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뱃살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음식을 대충 씹어서 삼키게 되면 그만큼 속도도 빨라지고 소화도 안됩니다. 음식이 배 안에서 오래 머물어 배가 나오기도 합니다.

 

간식을 잘 챙겨 먹기

간식을 꼬박꼬박 먹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간식을 먹을 때 좋은 간식으로 챙겨 먹으라는 의미입니다. 간식이 뱃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간식에서는 영양을 고려한 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밤에 먹는 것인지 낮인지 시간도 중요합니다. 성인들의 좋은 식단 구성처럼 신경 써서 조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 챙겨 마시기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어린이들도 물을 마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음식이 섭취가 되면 물 또한 필요한 양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과식을 막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소화에도 도움이 되고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을 연소할 수 있습니다.

 

저지방 고기 먹기

고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라면 늘 고기 반찬이 필요할 텐데요. 고기를 먹더라도 지방이 적은 고기를 먹는 것이 어린이 뱃살을 빼기에 좋습니다.

소고기의 살코기와 함께 닭고기의 살코기도 좋습니다. 연어나 고등어 같은 생선 역시 두뇌 회전과 체력 회복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과일과 채소 챙겨 먹기

편식이 심한 어린이들은 당근을 안 먹거나 콩을 안 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채소는 필수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영양의 불균형은 배가 나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일은 골고루 먹되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필요 이상의 당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스 멀리 하기

목이 마른 어린이들은 주스를 자주 마십니다. 탄산음료 역시 매우 좋아하는데요. 어른들은 그래도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자제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린이들은 이런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어린이는 더더욱 당에 중독되기 쉬운 연령대입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주스나 탄산 음료를 줄이지 못하게 됩니다.

 

고단백 음식으로 챙겨 먹기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어린이의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근육을 회복하고 만들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기도 합니다.

한창 성장기의 어린이라면 매일 꾸준히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 하도록 해 보세요. 몸에 해로운 음식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콩이나 아보카도 같은 단백질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복합 탄수화물 음식 먹기

정제가 비교적 덜 된 탄수화물 음식은 영양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장의 건강과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가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도 오래 갑니다. 복합 탄수화물은 좀 더 안정적인 에너지원이 됩니다. 이런 음식은 견과류와 통곡물이 해당됩니다.

 

고칼로리 음식 줄이기

어린이들이 흔히 먹는 음식들은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은 것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탕이나 젤리를 비롯해 쿠키와 케이크 등이 고칼로리 음식입니다.

이런 과자 종류는 최소한 줄이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어린이도 역시 혈관 건강과 대사 질환에 충분히 노출이 될 수가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 마시기

일반적인 우유는 분명 많은 영양이 있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것은 지방을 섭취하는 양도 그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성인들의 경우는 무지방 우유를 추천 드리지만 어린이라면 저지방 우유도 충분합니다. 지방을 조금만 줄여도 뱃살이 잘 빠집니다.

 

훌라후프 운동하기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지 않으면서 재미도 있는 운동이 훌라후프입니다. 어린이들의 훌라후프는 허리를 튼튼하게 해 주면서 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운동이면서 놀이이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해 주면 건강에 이롭습니다.

 

밖에서 뛰어 놀기

야외에서의 활동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야외에서 뛰어놀면서 움직이는 것은 큰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활동성이 사회성을 기르고 운동 능력을 길러 줍니다. 기분도 좋게 하기 때문에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어린이 뱃살도 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안: 체력 회복 음식 보기)

 

스포츠 활동 참여하기

야외에서 그냥 노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잘 하는 운동이 있으면 참여를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놀이와 달리 스포츠는 취미를 넘어 직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장래 꿈을 키우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해서 뱃살을 빼기 좋습니다.

 

함께 요리하고 나누기

여자 어린이의 경우라면 요리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식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어린이를 함께 참여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손을 움직이는 활동으로 창의력과 두뇌 회전에 도움이 됩니다. 활동성이 높아져 에너지 소비도 커질 것입니다.

 

잠 잘 자기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잠을 자는 시간 동안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가 됩니다. 그리고 빨리 지치는 시기에 체력을 회복 시키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은 생활 습관을 만들고 음식도 잘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수면의 질은 성인까지 이어지는 습관이 되기도 합니다.

 

일상생활 이야기하기

어린이와 함께 하루의 생활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항상 가져 보세요. 의외의 문제에서 어린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음식으로 푸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는 성인이나 어린이 모두에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스트레스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은 어린이 뱃살을 줄여주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종 정리하기

어린이 뱃살이 뜻밖의 안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위의 내용들을 실천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중요한 사항은 항상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는 어른을 보고 배웁니다. 건강한 몸과 건강한 정신은 언제나 같이 있습니다. 어린이도 건강을 위한 관리에 신경 써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