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5가지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홍삼은 인삼과 더불어 면역력 강화와 자양강장 효과를 주는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청소년기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 뿐만 아니라 갱년기나 노년기에 체력과 기력을 보충하는 훌륭한 식단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그런 홍삼도 역시 궁합이 좋지 않은 것은 있습니다. 이런 음식과의 조합을 항상 체크하신다면 좋은 영양 성분들을 더 많이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홍삼 영양 성분

홍삼에는 100g을 기준으로 아주 소량의 당류를 비롯, 각종 비타민 B와 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니아신, 레티놀이 함유되어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은 물론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까지 합니다. 엽산과 인, 지질 등의 무기질 영양소까지 다양하고 완벽하게 포함된 아주 좋은 효능을 가진 대표 음식입니다.

 

홍삼의 효능

홍삼은 우리의 혈관에 피가 잘 돌도록 도와주고 혈관청소를 해 줍니다. 기본적인 면역력 향상 기능은 너무나 유명한 효능입니다. 또한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작용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숙취해소와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노화를 예방하는데도 탁월합니다. 이런 좋은 효능을 보려면 우리가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홍삼은 대부분의 음식과 좋은 궁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홍삼과 함께 섭취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홈삼의 성분과 비슷한 성분을 가진 음식들도 서로 너무 강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들이 홍삼과 상극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녹차

카페인 함량이 높은 녹차는 가장 우선적으로 홍삼과 맞지 않는 음식입니다. 식사 후 차로 즐겨 드시는 녹차는 홍삼을 섭취중일때는 다른 음료로 대체해 음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커피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는 홍삼과 맞지 않습니다. 홍삼을 드시는 경우라면 디카페인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드링크는 대체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의 대표적인 탄산 음료인 레드불은  향미증진제인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이유는 레드불의 성분에 의해서 홍삼과 궁합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이 음료에는 홍차 추출물과 녹차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카페인을 예로 들었던 것처럼 레드불도 카페인 음료이기 때문입니다.

 

과라나

과라나는 피로 예방과 스트레스 완화에 매우 좋은 열매입니다. 우리나에서는 접하신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과라나는 커피보다 3배는 많은 카페인 함량을 가지고 있어 홍삼과 함께 섭취하는 때는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콩과 하께 홍삼을 섭취하는 것은 약효가 반감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검은 콩은 독성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납니다. 각각 드시는 것이 서로의 영양소를 충분히 우리가 섭취하고 흡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홍삼의 주요 약효 성분은 사포닌입니다. 팥에는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이 과다 섭취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고혈압 관련약

홍삼은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액이 잘 돌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드시고 있는 고혈압약은 혈압을 떨어드리는 역할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두 약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전문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혈액 응고제

혈압에 관련된 약을 복용하면 약효가 너무 강해지는 상황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혈액응고제는 피가 빨리 굳도록 하는 역할인데 홍삼은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억제된 혈소판의 응집은 응고제를 먹는 것과 다른 기능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때도 두 성분의 역할을 잘 파악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혈소판제

항혈소판제 역시 혈소판에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드시는 약일 것입니다.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을 해소하기 위한 이 약은 홍삼의 역할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제

강한 약효로 인해 여성 호르몬 관련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는 분들은 피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 질환은 자궁근종이나 유방 관련 질환이 있습니다.

 

정신과 치료제

정신과 치료제의 약 성분들과 홍삼의 궁합도 좋지 않은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용하는 약의 효능이 홍삼과 충돌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하나로 선정됩니다.

 

자가면역질환제

이 질환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막기 위한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질환제는 홍삼과 일부 궁합이 좋지 않은 부분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

우유는 홍삼과 함께 먹기는 좋지만 동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홍삼의 좋은 영양성분들이 제대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특히 먹기가 편하다는 이유로 함께 갈아서 함께 마시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의 역할은 원래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체력에서 더 강한 근력 운동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또한 신체적인 강화를 통해 신체작용을 극대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혈관 확장과 함께 홍삼의 기능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을 복용한다면 그때는 홍삼 제품을 잠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밤입니다. 밤 역시 좋은 효능이 있는 열매이지만 홍삼과 함께 드시면 서로의 치유 효능이 떨어집니다. 서로의 효과가 축소되니 상극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홍삼 먹으면 안되는 사람

인삼이나 홍삼은 몸에 열이 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열이 많은 사람은 홍삼과 맞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이런 열성의 특징은 특히 소양인 체질, 태양인 체질에게서 많이 나타나니 이런 체질인 분들은 홍삼이 맞지 않습니다.

 

홍삼이 필요한 사람

홍삼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양강장 효과와 면역 질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집중력 향상은 물론 체력 보충을 위해서도 꼭 섭취하면 좋은 음식인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사람들은 대입시험을 앞둔 수험생일 것입니다.

스트레스도 많고 그로 인해 체력도 저하되어 있고 심신의 불안증도 증가한 상태일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홍삼은 수험생에게 심신의 안정과 시험 완주까지의 체력 보강을 도와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승진 준비중인 직장인이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중년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홍삼의 부작용

홍삼은 특별한 부작용이 많지는 않습니다. 간혹 잘못된 궁합의 음식을 함께 드셨거나 너무 과하게 섭취한 경우에는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이나 설사를 동반한 소화불량이 대표적이며 혈압이 올라가는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홍삼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내용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좋은 효능은 간략하게 정리하고 생략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굳이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홍삼의 효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홍삼과 잘 어울리는 음식에 대한 정보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음식들은 서로 피해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잘 먹고도 서로 영향을 주어 효능이 떨어지는 것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홍삼과 함께 좋은 음식들 많이 드시고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일상 생활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