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15가지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철분제는 매우 중요한 영양 성분으로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혈액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부족한 경우에는 대사 활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에는 매달 철분이 부족한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좋은 철분제라도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영양제나 음식들이 존재합니다. 안 좋은 궁합의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철분제와 함께 섭취하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음식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철분 성질

철분은 몸에 쌓이지 않는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계속 드신다고 해도 필요한 만큼의 성분은 사용하고 나머지는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시적으로 많이 보충했다고 해도 지속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철분 부족 시 증상

철분이 부족하면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빈혈입니다.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래서 철분 섭취가 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으로 섭취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빈혈에 좋은 차 보기)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철분제는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고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그런데 철분과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율이 떨어지고 방해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영양제를 구성하는 경우에도 철분제는 별도로 구성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 음식들과 영양제가 그런지 알아보겠습니다.

 

종합영양제

대부분의 영양제는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종합 비타민 영양제를 많이 드시고 계실텐데요. 종합 비타민을 드신다면 서로 다른 시간대로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D

칼슘의 영양 성분들을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D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이 둘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너무 많이 흡수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해진 복용량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칼슘혈증을 막기 위해서는 함께 복용하는 것을 상담해 보세요.

 

칼슘제

뼈 건강에 좋은 영양제 중에서도 비슷할 것 같지만 서로 영양 성분이 칼슘입니다. 철분과는 다른 성질이 있는 칼슘은 몸에 들어왔을 경우에 둘 다 비슷한 방법으로 체내 흡수 과정이 일어납니다. 같은 통로를 이용하다 보니 흡수될 수 있는 양은 정해져 있어 흡수율이 좋지 않게 하는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참고: 칼슘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

마그네슘 역시 칼슘과 함께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은데요. 서로 흡수율을 방해해서 일부러 챙겨 먹는 보람이 없습니다.

 

아연

아연 역시 카그네슘고 같이 함께 복용하였을 경우에 철분의 흡수율이 좋지 않은 영양 성분입니다.

 

탄닌

탄닌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나 음식은 궁합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탄닌 성분이 철분의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성분입니다.

 

여드름 치료제

항생제는 약효 성분이 꽤 쎈 특징이 있습니다.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여드름 치료제 같은 것도 항생제입니다. 또한 폐렴이나 콜레라 같은 경우에도 항생제가 사용됩니다. 이런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항생제와 철분은 서로 궁합이 좋지 않다는 것을 염두 해 두시기 바랍니다.

(염증에 안좋은 음식 보기)

 

하지 불안 증후군 치료제

하지 불안 증후군은 현대인들이 쉽게 걸리는 질병입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더 쉽게 발병 되어 약을 많이 드시게 되는데요. 만약 이 질병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철분제와 섭취하는 것은 서로 시간을 정해서 두 세 시간은 간격을 띄워 주는 것이 좋은 복용 방법입니다.

 

파키슨병 치료제

파키슨병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에는 철분의 효과를 반감 시킬 수 있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함께 섭취하는 것은 별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됩니다.

 

커피

커피의 카페인은 함유량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셔야 하고 철분제도 섭취해야 하는 경우에, 철분의 흡수율을 고려해야 한다면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라고 해도 현대인들이 커피를 끊을 수는 없을 테니까요.

 

홍차

홍차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철분의 흡수율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녹차

녹차 역시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입니다. 이렇듯 위에서 말씀드린 커피나 홍차와 함께 녹차 같은 카페인 음료들은 모두 철분의 흡수율을 방해하는 음식들입니다.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드링크는 대체로 빠르게 몸에 수분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음료들니다. 열량이 높고 당 성분이 많은 이 음료에는 카페인이 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이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다른 성분들로 포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레드불, 핫식스, 몬스터 같은 음료와 철분제를 함께 드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위장약

철분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서 그 영양분들을 분해 흡수 합니다. 그런데 위장약의 경우에는 이런 흡수를 막을 수도 있는 위산 분비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철분은 산성과 결합하였을 경우에 효과가 뛰어난데 위장약을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위액이 묽어지면 철분제의 효능도 함께 묽어집니다.

 

우유

우유 역시 위장약과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유를 드시는 상황에서는 좀 기다리셨다가 복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유를 마시고 시간이 지나면서 위액이 매우 활발하게 분비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때 철분제를 드시는 것은 흡수율을 매우 빠르게 끌어 올리는 결과를 보입니다.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 선정되었지만 우유는 철분과 함께 섭취만 않으면 매우 훌륭한 영양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철분 섭취 방법 추천

철분은 함께 먹으면 안 좋은 것들이 있다고 해서 거르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제대로 제때에 챙겨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그리고 무슨 음식과 먹는 것이 궁합이 맞는 것일까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속에 공복으로

칼슘은 역시 가장 좋은 섭취법이 공복 섭취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일찍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식사와 식사 중간에 어느 정도 음식이 소화가 되고 난 다음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 1시간 전

식사를 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식사 시간의 1시간 전에 칼슘제를 먼저 섭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렇게 되면 식사 때 얻게 되는 영양 성분들과 함께 좋은 흡수율을 보입니다.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멀리하려면 지켜보세요.

 

식사 2시간 후

만약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식사 시간 1시간 전에 먹는 것을 잊었거나 빼 먹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식후에 드셔도 괜찮습니다. 이때는 식사를 마치고 난 후 2시간이 경과했다면 칼슘제를 드시는 것이 영양 성분들을 제대로 흡수하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렌지 주스

칼슘은 산성 음식과 매우 궁합이 좋습니다. 그래서 만약 물을 대신해서 칼슘제를 드실 경우에는 오렌지 주스 같은 건강 주스를 함께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커피나 에너지 음료는 절대 안된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타민C와 함께

영양제나 영영 성분 중 궁합이 잘 맞는 것은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 음료도 오렌지 주스와 같이 좋은 대체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여러가지를 나열하다 보니 너무 많은 것 아닌지 생각이 들 것입니다. 가만히 살펴보면 크게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어요. 카페인이 많은 음식, 무기질 영양 성분, 그리고 항생제나 특수 치료 목적의 약품들입니다. 이런 구분만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공복에 철분을 복용하는 것이겠네요. 그럼 건강에 중요한 철분제 잘 챙기셔서 항상 활기찬 하루 하루를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