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밥 2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고혈압에 좋은 밥을 알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현미밥은 잘 드시는데 다른 밥은 혈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잘 못 드십니다. 하지만 현미밥 외에도 다양한 밥을 지어 드실 수 있습니다.

혈압을 잡으면서 질리지 않고 여러 밥 종류를 드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영양 균형도 잘 이룰 수 있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어렵게 구해야 하는 식재료가 아니고 항상 마련되어 있는 식단 구성 재료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밥

고혈압은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 입니다. 혈압은 낮은 것도 문제이지만 높은 혈압은 혈관의 건강과 혈액의 건강에도 직결됩니다.

고혈압만 잡아도 각종 성인병이나 큰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물론 당뇨와도 연관된 고혈압을 밥으로 다스려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무작위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현미밥

열이 많은 분들이 혈압이 높으시다면 현미로 밥을 지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는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가 높으면서 혈관에 생기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옥타코사놀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주는 가장 대표적인 고혈압 음식입니다. 고지혈증을 가진 분들에게도 혈관을 건강하게 하기 좋은 밥으로 추천을 드립니다.

 

보리밥

장에 트러블이 많은 고혈압 환자 분들이라면 보리밥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식이섬유가 일반 흰 쌀에 비해 5배 이상 많으며 수용성 식이섬유로 소화가 천천히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혈액에 당 공급이 느려 급격한 혈압 상승을 막아줍니다. 찬 성질로 열을 내리기 때문에 소양인 체질이 더 잘 어울리는 음식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밥 보리밥으로 다이어트와 변비 개선도 함께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

 

찹쌀밥

손이나 발이 차가운 분들이 고혈압을 가지셨다면 찹쌀을 이용한 밥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찹쌀은 기력을 보충하기 좋으면서 다양한 무기질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양 균형을 이루기 좋으며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찹쌀을 밥으로 지어 드셔 보세요.

 

차조밥

역시 수족냉증을 다스리기 좋으며 혈압을 낮추기 좋은 차조로 밥을 지어 보시기 바랍니다. 차조는 비타민b1과 b2 등이 많으며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위장 건강과 부종 제거에도 탁월한 차조는 피부 미용에도 탁월하며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좋은 고혈압에 좋은 밥 음식입니다.

 

저염비빔밥

일반 밥을 계속 먹는 것은 조금 질릴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비빔밥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재료는 다양한 제철 채소들로 충분합니다.

다만 이때 양념의 정도는 가장 약하게 해서 저염으로 드시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때 밥은 보리밥이나 현미밥으로 대체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율무밥

열이 많으면서 식사를 평소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포만감이 크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율무를 밥으로 지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율무는 혈액에 분포된 당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 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당뇨 개선과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부종을 완화 시켜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좋은 율무입니다.

 

수수밥

수수에는 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잘 되며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다양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가 필요하다면 수수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혈전 생성을 막아주는 수수로 혈액 순환을 잘 되도록 해 보세요.

 

리마콩밥

콩을 싫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리마콩은 맛이 부드럽고 달콤해 버터 같은 느낌으로 좋은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도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으면서 지방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막으면서 혈당을 안정 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개선과 전립선 질환 개선에도 좋아 밥을 지어 드시면 다양한 건강 효능을 체험하게 됩니다.

 

귀리밥

귀리의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일 쌓이는 것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동맥경화는 물론 고혈압 같은 심혈관 질환들을 예방하기 좋은 음식으로 각종 성인병을 개선하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불면증 완화와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는 귀리로 밥을 지어 드시면 고혈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밥

시금치를 밥에 넣어 드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다이어트 음식이면서 혈압을 관리하는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수축된 시기의 혈압을 감소 시켜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좋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키우기 좋습니다. 피부와 눈 건강에도 좋은 시금치의 항산화 성분을 밥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근대밥

근대는 혈액을 만들어 내는 데 꼭 필요한 헤모글로빈을 생성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액에 공급되는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되도록 도와주어 혈관 건강과 혈류 개선을 도와줍니다.

혈관 건강에 좋으며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근대는 국이나 나물로 좋으며 밥을 지을 때 드실 수도 있습니다.

 

호박씨밥

호박씨가 있다면 밥에 넣어 보세요. 호박씨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그리고 항산화 효과도 있어 건강을 개선 시키기 좋습니다.

카로티노이드와 함께 비타민e가 많은 호박씨는 혈당을 안정 시키는 데 좋은 역할을 하며 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좋은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아마씨밥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는 아마씨는 대장과 전립선에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그 밖에도 갱년기 증상을 완화 시키고 다이어트를 도와 주기도 합니다.

아마씨의 섬유질이 혈액으로 공급되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만들어 줍니다. 혈소판 응고 작용과 혈전 방지에도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 개선과 심혈관질환 개선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감자밥

감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포만감이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칼륨이 많고 천연 글루텐 프리로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좋은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감자의 콜린 성분은 혈관 확장과 함께 심박동 유지를 도와줍니다. 당 지수가 낮아 혈당이 급히 올라가지 않으면서 케타카로틴이 많아 신진대사 활성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밥

고구마는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클로로겐산, 섬유질, 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혈관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혈압을 탁월하게 낮추는 능력이 있으면서 소화도 잘되는 고구마는 밥에 넣었을 때 밥맛을 부드럽고 맛있게 해 줍니다.

 

렌틸콩밥

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진 슈퍼 푸드 중 하나인 렌틸콩을 밥에 넣어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피로 회복에 좋은 렌틸콩은 혈당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ldl 수치를 낮춰 혈액에 남은 찌꺼기를 배출 시켜 주며 심근경색이나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기능이 있는 고혈압에 좋은 밥으로 추천합니다.

 

아마란스밥

아마란스는 신이 내린 곡물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면역력 개선에도 좋으며 항산화 성분이 많은 아마란스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글루텐프리 음식으로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좋으며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은 혈당 수치를 낮추기에 훌륭합니다.

(함께보기: 고지혈증에 좋은 주스)

 

당근밥

당근을 잘게 잘라서 밥에 넣어 먹는다면 신체의 다양한 건강을 챙기기 좋으며 보기 좋은 밥이 완성됩니다. 눈 건강과 피부 건강은 물론 체중을 감량하기에도 좋은 당근밥은 혈당을 관리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당근의 리코펜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마늘밥

마늘은 영양이 풍부하며 살균 작용과 항균 작용을 합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 좋으며 혈압을 낮추는데 매우 탁월합니다.

고혈압 개선에 좋은 마늘을 밥에 넣는다면 의외로 단 맛이 추가되어 맛있는 고혈압에 좋은 밥이 됩니다.

동맥 경화 예방 효과도 있는 마늘의 효능으로 밥을 지으면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 등을 섭취할 수 있어 항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밥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아보카도를 넣은 밥도 좋습니다. 영양이 매우 풍부한 아보카도는 칼륨의 성분이 몸의 나트륨을 배출 시켜 주기도 합니다.

혈관을 청소하고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도와주는 영양 많은 아보카도는 그냥 드셔도 좋고 밥에 넣어 함께 먹으면 소화도 잘 됩니다. 체중 감량과 함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보세요.

 

땅콩밥

땅콩에는 파이토스테롤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산화를 늦추어 노화를 예방하기 좋습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세포의 손상도 늦출 수 있는 고혈압에 좋은 밥입니다.

비타민e와 함께 불포화지방산은 혈관에 찌꺼기를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안정된 혈압을 유지 시키며 당뇨를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혼합잡곡밥

위의 다양한 재료들을 하나씩 골라 밥을 짓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위의 재료들을 혼합해 잡곡밥을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잡곡밥은 여러 잡곡들의 다양항 영양 성분들로 영양 불균형을 막기에도 좋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혈관 건강을 좋게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혼합잡곡밥입니다.

 

최종 정리

이렇게 다양한 고혈압에 좋은 밥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밥을 지을 때 흰 쌀밥 아니면 그냥 단순히 백미나 잡곡밥만 알고 계신 분들도 많았을 것입니다.

밥을 지을 때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면 질리지 않게 식사를 하면서 고혈압을 다스릴 수도 있습니다. 알려드린 재료들을 활용해 밥을 지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생활로 항상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