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콩 삶은 물 효능 17가지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은 실로 뛰어난데요. 메주콩의 효능이 어느 정도인지는 그리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 간장이나 고추장을 만드는 재료라는 것도 사실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메주콩을 삶았을 때 우리의 몸 안에서는 어떤 효능을 보여주는 것일까요? 오늘은 메주콩을 삶은 물을 섭취했을 때 우리의 몸에 좋은 점들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메주콩 삶은 물 효능

메주는 우리의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전통 음식 재료입니다. 메주는 대두라고 불리는 노란 색의 콩을 활용해 만들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이 대두에는 사포닌 성분을 포함해 레시틴이 많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아주 뛰어난 효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백태라고도 불리는 이 노란 콩으로 메주를 만들면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됩니다. 그럼 메주를 익히는 삶은 물은 과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요?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를 건강하게 함

메주콩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메주콩에 다량으로 함유된 레시틴은 뇌의 세포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렇게 뇌 기능이 향상되면 인지를 담당하는 능력은 물론 기억력이 개선되는 효과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수리 능력이나 판단 능력 또한 좋아지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수험생이 메주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학습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음

메주콩이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효능입니다. 그런데 이런 효능이 노인들에게는 어떤 작용을 하게 될까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인간은 인지 능력이 급격하게 저하됩니다. 판단력 또한 흐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런 노인성 질환들은 치매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노인들이 꾸준하게 메주콩을 드시는 것은 치매를 예방하는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을 제대로 체험하게 됩니다. 다행히 노인들의 입맛은 메주콩이 잘 맞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할 것입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듬

메주에는 대두의 성분이 그대로 함축되어 살아 있는데요. 대두의 식이섬유가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아주 탁월한 역할을 해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이 건강해지고 튼튼해집니다.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은 다른 건강 요인의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장이 건강해지면 뱃살이 나올 걱정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변비를 개선함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결국 변비를 개선 시키는 효능으로도 이어집니다. 변비가 잘 생기는 분들이라면 평소 식단에 메주콩을 넣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메주콩에는 다양한 유익균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유익균들은 몸에 해로운 균들을 줄여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변비를 막고 개선하면 피부결이 좋아지고 화사해지는 효과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면역력을 개선함

메주콩에는 일정 성분 이상의 사포닌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 역시 풍부한데요. 비타민이 풍부하고 각종 무기질 함량 수치도 높은 메주콩입니다.

이런 영양 성분들이 합쳐져 우리 몸의 대사 활동이 정상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장기적인 섭취는 장기의 건강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세균의 침입에 대응하는 성분들로 인해 항균성도 탁월합니다. 면역력은 이런 메주콩을 꾸준하게 드시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됩니다.

 

뼈를 건강하게 해 줌

메주콩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칼슘의 주요 역할은 뼈를 건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메주콩을 꾸준히 드시면 골밀도가 향상되게 됩니다.

뼈가 건강하게 유지되는 것은 청소년기의 성장에도 매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노년에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간을 건강하게 유지함

메주콩에는 사포닌이 매우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포닌은 간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간은 음식을 해독하고 분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그래서 깨끗한 상태가 지속되어야 합니다. 간에 지방이 끼게 되면 이런 역할에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메주콩은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간을 건강하게 만들고 역할을 다하도록 조력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을 줌

메주콩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런 식이섬유는 많이 먹지 않아도 먹은 양에 비해 포만감이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성공하지 못하는 분들은 배고픔에 결국 음식을 줄이지 못하게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메주콩은 배가 부른 상태를 오래 지속 시켜 다이어트 성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지방을 녹이고 내장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사포닌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살이 덜 찌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고혈압을 예방함

메주콩은 혈관 속에 피가 끈적거리게 되어 흐름이 느려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효과는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고혈압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흔한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압이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메주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이런 성인병 예방을 막고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참고: 고혈압에 좋은 밥)

 

동맥경화를 막음

동맥경화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동맥이 점점 두꺼워지기 시작하면 동맥을 구성하는 안쪽 표면으로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석회질 역시 침식이 되는데요. 이런 작용은 혈전이 생기게 만듭니다. 그래서 두꺼워진 혈관은 약해지게 됩니다.

메주콩은 동맥류가 생길 수 있는 막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는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고지혈증에 도움이 됨

혈관이 깨끗한 상태는 몸이 건강을 유지하는 현상으로 이어집니다. 메주콩이 혈관을 청소하고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 주는데요.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 생기는 질환 뿐 아니라 피가 끈적하게 되는 고지혈증 예방에도 아주 탁월합니다.

이런 혈관 질환들은 항상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메주콩이 그런 역할을 해 주어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이 제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 장애를 개선하는 효과

메주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여성들의 기본 여성호르몬과 매우 유사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갱년기 증상을 완화 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우울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나 조울증이 반복될 때, 화가 많아지는 상황도 개선하는 효능을 보여줍니다.

 

항암 작용을 함

암은 결국 몸에 나쁜 성분들이 세포를 변형 시키면서 발생이 됩니다. 인간은 생활 과정에서 다양한 활동과 환경에 노출됩니다.

음식의 섭취에서도 그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메주콩은 이런 주변 환경에서 유입되는 나쁜 물질들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유해 물질의 암 세포 증식을 미연에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을 암 예방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뇨를 방지함

메주콩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몸에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진대사 활성화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메주콩에 의해 급격하게 혈액 속에 당 성분이 올라가는 것을 줄여줍니다. 당 수치가 일정 균형을 잡게 되어 당뇨를 미리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남

항산화 작용은 몸 안에서 활성화되는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활성 산소 제거는 메주콩의 영양소 덕분입니다.

비타민과 함께 레시틴 성분이 풍부한 메주콩은 이런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활성 산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노화를 늦추어줌

노화의 가장 기본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활성 산소입니다. 활성 산소는 결국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성분들인데요. 질병 뿐만 아니라 노화에도 매우 치명적입니다.

메주콩 삶은 물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 산소를 억제 시켜 주면 노화가 다른 사람에 비해 천천히 진행이 될 것입니다.

메주콩의 레시틴 성분은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혈류를 좋게 만듭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황은 노화를 앞당기게 됩니다.

 

균형 잡힌 영양 공급

메주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레시틴과 이소플라본 성분들이 많은데요. 메주콩은 또 다른 음식의 기본 재료가 되는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오메가3와 오메가6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일불포화지방과 다불포화지방에 수분과 당, 구리, 망간, 엽산, 인, 티아민, 피틴산, 리시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주콩의 단백질 성분은 아주 좋은 질을 자랑합니다. 메주콩의 영양 성분들은 하루 권장량의 영양 성분들을 보충하기 좋은 영양 공급원으로 좋습니다.

 

최종 정리하기

메주콩 삶은 물 효능에 대해 두루 살펴 보았습니다. 메주는 우리가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본 양념의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고추장은 물론 간장을 만들거나 두부를 만드는데도 활용됩니다. 그래서 한식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음식 재료라고 생각되는데요. 이런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몸에서 좋은 효능을 보여 줍니다.

건강을 위한 좋은 식재료 메주콩을 삶아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쉬운 지름길이 됩니다. 실천하는 여러분의 건강한 일상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