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채소와 과일과 음식 15가지

변비에 좋은 채소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저는 예전에 종종 변비로 고생을 좀 했습니다. 평소 건강을 자신하던 떄에도 갑작스러운 변비로 꽤 고생을 했는데요.

하지만 덕분에 변비에 대한 다양한 지식들을 더 많이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가 효과를 본 변비 해결에 좋은 채소와 과일, 그리고 음식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채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변비에는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보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거에요. 변비에 걸리면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데요.

평소에도 이런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을 잘 먹어야 변비에 걸리지 않을 것 같아요. 어떤 채소를 먹어서 변비를 개선할 수 있을지 알아 볼께요.

 

브로콜리

가장 먼저 추천 드리는 채소는 바로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우리가 평소 식단에 샐러드로 많이 먹는 채소인데요.

소화를 잘 되게 해 주면서 배변 활동에도 좋더라구요. 변비 증상이 생기자마자 바로 챙겨 먹었는데요. 브로콜리는 철분과 비타민도 많아서 건강에도 아주 좋은 효능을 가져올 거에요.

 

배추

배추는 김치를 먹으면서 섭취를 하지만 그냥은 잘 안 먹게 되는 채소인데요. 배추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놀라울 정도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배추를 먹고 난 후에 쾌변을 할 수 있었는데요. 칼륨과 비타민B6 등이 많은 배추는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걸로 알려져 있어요. 수분이 많아 갈증도 해소되는 놀라운 채소입니다.

 

시금치

어릴 적 엄마는 항상 시금치를 그렇게 많이 챙겨 주시곤 하셨는데요. 나물로 먹기 좋은 시금치가 변비에도 아주 탁월하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을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도 배출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K와 여러 무기질이 함축된 채소로 잘 챙겨 드시면 건강에 아주 유용할 거 같아요.

 

양파

양파에는 이눌린 성분이 아주 많은데요. 이눌린 성분은 장 속에서 유익한 균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바로 식이섬유의 한 종류로 변비를 개선하는데 아주 탁월한 변비에 좋은 채소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까지 한방에 해결해 주는 효과를 누려 보세요.

 

당근

당근도 변비에 좋은 채소와 과일로 추천을 드립니다. 저는 매일 아침에 사과와 함께 당근을 꼭 챙겨 먹는데요.

일명 ABC주스라고 하죠. 저 C의 약자가 바로 캐럿이에요. 당근은 수분이 풍부하고 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해 줄 거에요. 향도 좋아서 먹기도 수월한 채소에요.

 

변비에 좋은 과일은 무엇일까요?

채소의 놀라운 효과는 식단에서 반찬으로 먹기 좋았는데요. 과일은 식사 외에 에피타이저나 디저트로 드셔 보세요.

반드시 변비를 해결하도록 도와줄 음식이에요. 제가 변비 때 효과를 본 과일들은 이런 종류랍니다.

 

오렌지

오렌지는 이제 한국에서도 아주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라 편하게 드실 수도 있는데요.

맛도 좋은 오렌지는 주스를 해서 마시기 좋습니다. 저도 간식이 생각나면 오렌지를 먹어요. 특히 변비가 생긴 이후에는 잘 챙겨 먹기 시작했어요.

 

배는 보통 기관지가 안 좋을 때 먹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배도 괜찮은 변비 탈출 과일입니다.

채소와 함께 수분 가득한 배는 요리를 풍부한 맛이 나도록 하는 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양하게 배를 먹기 좋아요. 고기를 먹을 때 채를 썰어 먹어도 궁합이 좋습니다.

 

키위

하루에 키위 2개 먹기를 해 보세요. 제가 하루에 2개의 키위를 먹고 있는데요. 이렇게만 해도 변비에 걸리지 않을 거에요.

키위는 딱딱한 변을 무르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요. 키위가 장 속에서 수분을 머금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과

사과는 정말 안 먹을 수 없는 건강에 좋은 과일이에요. 하루 반 개의 사과 만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저도 하루를 여는 과일로 사과를 먹고 있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대표 과일이면서 펙틴 성분도 많은 과일이에요. 펙틴의 좋은 역할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건데요. 아침에는 과일을 사과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복숭아

복숭아도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요. 위에서 사과에 많다고 말씀 드린 펙틴이 그 성분인데요.

장의 연동 운동에 기여하는 복숭아의 펙틴은 변비를 확연히 개선 시킬 것입니다. 아이들의 변비에는 복숭아가 제격이에요. 우리 애도 그렇고 다른 과일보다 더 잘 먹거든요.

 

변비에 좋은 기타 음식들이에요!

채소나 과일로 충분히 평소 건강 식단을 만들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는 기타 음식들도 소개를 마저 드려 볼께요.

 

고구마

고구마를 먹으면 목이 좀 막히죠? 그렇다고 장까지 막히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변비를 치료하는 효과가 좋은데요.

바로 얄리핀 이라고 하는 성분이 장을 청소하고 지나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셀룰로스 성분도 많아서 원활하게 변이 배출되도록 해 줍니다.

 

렌틸콩(병아리콩)

콩 종류들도 변비에 좋은데요. 완두콩이나 병아리콩, 렌틸콩 등을 챙겨 드셔 보세요. 저는 이런 콩 종류들을 여러 가지 혼합해 밥을 지어 먹고 있습니다.

현미와 보리도 추가를 하는데요. 콩은 성분의 20%가 식이섬유일 정도로 장에 좋아요. 장 청소부라고 할 만 한 음식입니다.

 

통밀빵

빵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잘 걸려요. 한때 저는 빵을 너무 좋아해서 맨날 입에 달고 살았던 적이 있어요.

그때 변비가 잘 걸리곤 했는데요. 이후에 통밀빵이 변비를 예방한다고 해서 빵을 통밀빵으로 바꿨습니다.

확실히 장 운동을 촉진하는 것 같아요. 변이 원활하게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포만감도 오래가고 속도 편하게 하는 음식이었습니다.

 

아마씨

아마씨 역시 변비에도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에요. 콜레스테롤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죠.

아마씨는 변을 부드럽게 하는 섬유질이 무려 40%나 들어 있어요. 변비에 안 좋을 수 없는 음식이에요.

 

다시마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음식은 해조류인데요. 미역이나 다시마가 변비에 탁월합니다.

미역국을 끓이거나 다시마로 국물 요리를 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평소 음식에 서툰 저도 국물은 다시마를 꼭 사용하고 있어요. 밥에 넣어 익혀 먹어도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비비랩 시서스 원 다이어트 (뉴트리원)

하우스윗 야채농축 식이섬유

변비에 좋은 채소 야채를 농축해 식이섬유를 골고루 담은 첼리젤리를 소개합니다.센터필링 방식으로 함량을 더욱 높이고도 촉촉하고 맛있습니다.

약 냄새가 없어 거부감도 없는데요. 감귤맛과 포도맛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식이섬유입니다.

 

가의원 식이섬유 변비제거제

가의원 식이섬유 변비

식이섬유의 효능을 변비를 강력하게 해결합니다. 쾌변을 유도하는 숙변제거제로 장을 청소하면서 칼로리도 낮춰 주는데요.

체지방도 없애주는 가의원이 만든 일상건강프로젝트 건강기능식품입니다.

 

글 마치기

변비에 좋은 채소나 과일들을 살펴 보았는데요. 다이어트 식단을 계획할 때 좋은 음식들까지 나열하였습니다.

제가 모두 변비 탈출을 위해 시도를 해 본 음식들인데요. 효과도 좋았기 때문에 확실히 좋은 소개라고 생각되요.

변비가 이미 생긴 분들도 위의 변비에 좋은 채소와 과일로 변비를 해결하시고 예방도 해 보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