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얼굴형 변화와 치아에 좋은 음식

사랑니 얼굴형 변화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사랑니는 일정 연령대가 되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보통 가장 끝 어금니 뒤쪽에서 나오는 3대구치라고 일컫습니다.

사랑니를 뽑고 난 후에 턱 부위가 변화가 생긴다는 것은 사실일까요? 사랑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사랑니는 우리가 대부분 빼야 하는 영구치입니다. 보통 청소년 시기에 나오기는 하지만 중년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사랑니는 대부분 다 모양이 삐뚤고 어긋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잇몸이 붓고 통증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뾰족한 부분으로 잇몸을 뚫고 올라오며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정상적인 수직으로 발치가 가능하지만 사랑니는 수술에 해당될 정도의 고난위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랑니 얼굴형 변화

그렇다면 사랑니를 뽑거나 그냥 두었을 때 얼굴이 변화가 생길까요? 물론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치아의 형태에 따라 얼굴형은 바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얼굴형이 변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상황일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자랐던 사랑니를 뽑는 경우에는 얼굴이 갸름해지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누워 있던 치아를 뽑아 냈거나 염증이 있던 것을 제거한 경우라면 특별히 얼굴형이 변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부정교합을 치료한 경우에 변화

사랑니를 발치하기 전에 부정교합이 있었던 분들은 사랑니를 발치하면서 치아가 제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서로 압박을 받던 치아 사이가 제대로 확보되어 얼굴형에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에는 별도의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나 1차적인 사랑니 얼굴형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갸름해진 느낌

사랑니를 발치하면 사랑니가 있던 자리의 염증 또한 함께 치료가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 부어있던 턱의 붓기가 사라지면 얼굴이 조금 갸름해 보입니다.

그러나 큰 변화라고 하기에는 심리적인 요인에 더 가깝습니다.

 

식욕 저하로 인한 얼굴형 변화

이 또한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충치를 치료하든 사랑니를 빼든 일정 시간은 염증이 나을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 동안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사랑니 얼굴형 변화로 갸름해지는 느낌을 받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치료가 끝난 이후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 때문에 바뀐 얼굴형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사랑닌 발치는 필요한가?

사랑니 얼굴형 변화가 없다고 안뺀다는 생각은 안하시겠죠? 사랑니는 발치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도 하고 발치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에 따라 염증의 여부나 통증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스듬히 자란 사랑니의 경우는 반드시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발치가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전문가의 상담으로 만약 보존해서 추후에 사용 가능한 치아라고 판단되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13가지

평소 치아를 잘 관리했다면 사랑니는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건강적으로나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일 것입니다. 사랑니는 추의를 매년 봐 가면서 치료를 결정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치아를 잘 보존하고 사용하기 위해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한번 훓어 보시고 섭취까지 하셔서 건강한 영구치를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유

우유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치아와 뼈는 칼슘을 품고 튼튼하게 자라기 때문에 우유를 마시면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유는 입 안에서 산성 성분을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유를 자주 마시면 충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아가 빠지거나 손상된 경우라면 빨리 우유에 치아를 담아서 병원으로 가져가세요. 물은 안됩니다. 우유는 손상된 치아를 보존할 수 있다는 상식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치츠

우유를 숙성시켜 만든 치즈에는 입 안의 산성화를 줄여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과 기타 무기질 영양소들이 풍부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코바라민 성분과 비타민d, 마그네슘 등이 뼈 전체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달걀

달걀의 각종 영양 성분들 중 인 성분은 치아를 구성하고 있는 에나멜 영역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철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 안 건강은 물론 신체적인 에너지 공급원으로 매우 훌륭합니다.

(추천: 삶은 달걀 효능)

 

녹차

녹차에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충치를 예방하고 균에 대항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잇몸에 발병할 수 있는 각종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사랑니 얼굴형 변화는 없어도 치아 건강은 지켜야 하니까요.

 

등이 푸른 생선

생선 또한 생선에 함유된 비타민이나 인 물질로 인해 튼튼한 치아가 되도록 도와 줍니다. 치아를 둘러싼 사기질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고등어나 연어 등의 등 푸른 생선은 속 살과 함께 껍질을 같이 드실 경우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을 더 많이 섭취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씹어 먹을 수 있는 과일이나 적당히 딱딱하고 아삭이는 오이 같은 채소를 먹는 것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에 플라그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입 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치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샐러리

샐러리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씹는 동안에 치아의 표면을 청소하면서 플라그를 제거하게 됩니다.

그리고 씹는 과정을 통해 치아가 튼튼해지게 됩니다. 씹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건강한 치아를 만드는 것입니다.

 

시금치

시금치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들은 잇몸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칼슘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 성분들은 치아의 플라그 생성을 억제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 촉진은 물론 유치가 빠지고 나서 나오는 영구치의 건강을 책임질 것입니다. 사랑니 얼굴형 변화 못지 않은 혜택이네요.

 

바나나

미백 효과를 얻기 위해서 바나나 껍질을 치아에 문지른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것은 사실입니다. 바나나 껍질의 안쪽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와 뼈에 좋은 칼슘과 마그네슘입니다. 이 성분들이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하얗게 보이도록 해 줍니다.

 

멸치

멸치에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산성 성분으로부터 치아가 손상될 수 있는 요소를 방지하는데도 좋습니다.

충치균이나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 각종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막아줍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은 역시 멸치네요.

 

자일리톨

자일리톨에 있는 성분은 당이 함유되지 않은 무가당입니다. 충치균은 이 무가당을 영양이 풍부하다고 생각하고 마음껏 먹게 됩니다.

그런데 그 당에는 영양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습니다. 결국 충치균은 이 자일리톨을 배불리 먹고 영양실조로 죽으면서 세균들이 제거가 됩니다.

 

건포도

건포토에는 천연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충치가 생길 수 있는 플라그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건포도 당은 입안에 세균들이 발생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양파

양파에는 알리신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퀘르세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치아에 붙어있는 충치균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파는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사랑니 얼굴형 변화가 아니더라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치아 건강에 나쁜 음식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반대로 치아를 손상시키거나 건강 상태가 나빠지게 할 수 있는 음식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끈적이거나 산성 성질을 띄는 음식들입니다. 어떤 음식이 그런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러멜

캐러멜은 먹고 난 후에 치아에 잘 달라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캐러멜에 남아있는 당 성분들이 치아 표면에 오래 남아 있는 음식입니다.

캐러멜 같은 끈적이는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양치를 하는 습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초콜릿

초콜릿은 영양분도 많지만 먹고 난 후에 빨리 양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에 남아있는 당 성분에 의해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드신 후에는 빨리 양치를 하는 것이 좋고, 만약 초콜릿을 먹게 된다면 다크 초콜릿을 드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

콜라는 산성 음식 중 대표적인 음료수입니다. 햄버거나 고기를 먹고 난 후에도 많이 먹는데요. 입가심은 물론 입안을 상쾌하게 한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산성 성질이기 때문입니다. 산성 성분들은 금새 치아 표면을 손상시키기 시작합니다.

 

레몬

레몬 역시 산성 성분의 열매입니다. 레몬을 그냥 먹는 경우는 드물지만 레몬을 뿌려 먹은 음식은 산성 성분이 높을 것입니다.

레몬을 드신 후에는 치아 부식을 피하기 위해 빠른 시간에 입 안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은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술은 역시 치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술은 대부분 당을 함유하고 잇몸과 입안을 자극시켜 충치와 함께 염증을 유발합니다. 잇몸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그 증상이 금방 악화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수술 과정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충치 치료나 신경치료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그래서 발치 후에는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주의 사항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시간 이상 거즈 꽉 물고 있기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이 우선 중요하게 유지해야 할 조건입니다. 1시간 이상을 물고 있어야 출혈이 지속되는 것을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거즈를 무는 압력으로 피가 나는 부위를 압박하는 것인데 너무 출혈이 심하면 새 거즈로 교체해서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사랑니 얼굴형 변화는 없지만 후유증도 없는게 좋지 않겠어요?

 

냉찜질

얼음을 이용한 찜질은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 붓기가 남아있는 것을 가라앉히기 좋습니다. 이때도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사랑니를 발치할 때 마취를 했기 때문에 너무 차가워도 잘 못 느낍니다.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얼굴에서 떼 주셔야 합니다.

 

빨대 사용 금지

병원에서 주의사항으로 알려주는 한 가지일 것입니다. 빨대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입안의 압력을 높이는 큰 요인이 됩니다.

겨우 지혈을 했다가도 빨대를 이용해 음료를 드시면 발치한 잇몸에 다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침, 가래 뱉지 않기

빨대 사용과 비슷한 상황인데요. 침을 뱉을 때도 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침을 뱉더라도 입 안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사랑니 얼굴형 변화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그리고 사랑니와 관련해 치아에 건강을 주는 음식과 치아를 부식시키는 음식들도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사랑니는 방치하게 되면 충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입안을 검진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랑니를 빼는 시기가 언제일지 모르나 제거 후에는 관리를 잘 하셔서 후유증 없는 건강한 이와 잇몸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