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달걀 유통기한과 효능 17개

삶은 달걀 유통기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달걀은 슈퍼 푸드라는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과 무기질은 물론 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이 많은 음식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겨 먹습니다.

그러나 각각의 요리에 대한 정확한 섭취 기간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계란의 유통기한과 함께 계란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

계란은 영양이 많고 유통기한도 꽤 긴 편입니다. 그런데 삶지 않은 날계란에 비해 삶은 달걀은 유통기한이 조금 줄어듭니다.

삶은 계란은 보통 3일에서 4일 정도의 섭취 기한이 적당합니다. 껍질을 그대로 둔 채 보관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섭취하는 것 못지 않게 보관하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껍질을 벗긴 경우: 1일 이내
  • 껍질이 깨진 경우: 2일 이내
  • 껍질 채 보관의 경우: 3일 ~ 4일

 

유통 기한이 짧은 이유

달걀은 삶지 않은 경우에는 껍질에 세균의 침입을 막고 세균을 박멸시키는 성분들이 살아 있습니다. 그런데 삶는 과정에서 이런 좋은 성분들이 없어지게 됩니다.

보호 효소가 사라진 껍질은 하루 이틀만에 세균의 침입에 공격당하게 됩니다. 그러니 가급적 삶은 달걀은 일찍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은 항상 확인해 주세요.

 

삶은 달걀 보관 방법

달걀을 삶은 후에는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상온에 노출된 삶은 계란은 각종 세균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삶은 계란을 먹기 쉽게 하고 보관에 용이하게 하려고 껍질을 까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보다는 껍질을 그대로 두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껍질이 깨진 경우라면 그 사이로 세균이 침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의 경우라면 껍질을 통한 세균 번식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달걀의 영양 성분

달걀에는 각종 영양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만 먹더라도 풍부한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을 지키는 선에서 모두 섭취가 가능합니다.

달걀은 연령이나 성별 구분 없이 모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심지어 산모들에게도 훌륭한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영양들이 있어서 그럴까요? 아래는 달걀의 영양 성분들입니다.

  • 셀레늄
  • 리소자임
  • 칼슘
  • 철분
  • 아연
  • 마그네슘
  • 루테인
  • 지아잔틴
  • 레시틴
  • 단백질
  • 콜린
  • 엽산
  • 아라키돈산
  • 비타민A
  • 비타민B
  • 비타민D
  • 비타민E
  • DHA
  • 라이신
  • 메티오닌

 

달걀의 효능

달걀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영양 성분 덩어리입니다. 피부 미용부터 두뇌 회전까지 도와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을 잘 지키면 됩니다.

기분을 달래고 기력을 회복하고 싶다면 달걀을 드셔 보세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빈혈 예방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피부 미용과 건강

달걀로 팩을 하는 것을 보거나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달걀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먹는 것 뿐 아니라 팩을 이용해 머리나 피부에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시도는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고 윤기 나는 머리를 만들 수 있는 좋은 해결 법입니다.

 

숙취 해소

달걀의 성분들 중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메티오닌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을 마신 다음날 먹는 달걀은 숙취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간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달걀의 시스테인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임산부 건강에 도움

임신 중에 달걀을 꾸준히 복용하시면 태아에게 영양분이 많이 공급됩니다. 그래서 태아의 성장을 도와주고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태아는 물론 임산부의 영양 보충으로도 손색이 없는 음식입니다. 요리법도 다양해 입덧이 심한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는 특별히 더 삶은 달걀 유통기한을 잘 지켜야 겠습니다.

 

뼈와 골격 건강에 도움

달걀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이 있어야 칼슘이 몸에 잘 흡수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복용하시면 뼈를 튼튼하게 유지 시켜 줄 것입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아 생성과 유지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 뿐 아니라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좋은 기능도 있습니다. 치아는 음식을 섭취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중요한 1차적 요소입니다.

음식을 씹는 과정으로 우리는 즐거움과 함께 소화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가 튼튼한 것이 복이라는 말이 있는 게 아닐까요?

 

에너지 활력 충전

에너지 충전으로 좋은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달걀은 신진대사 활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각종 무기질 영양분도 다른 음식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활력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달걀을 먹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보다 훨씬 좋은 효과를 보여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고: 에너지 충전에 좋은 홍삼)

 

두뇌 활동 강화

달걀에는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을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아세틸콜린이라는 성분이 생성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달걀을 꾸준하게 드신다면 두뇌 회전을 좋게 하고 인지력을 개선하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의 두뇌 발달과 함께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바로 아미노산입니다. 달걀에는 이 아미노산의 한 종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걀은 이런 라이신의 도움으로 세로토닌 수치가 조절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마음의 안정을 찾아줄 것입니다.

 

항우울감

기분을 좋게 하는 성분인 세로토닌이 많다고 했는데요. 달걀을 섭취하는 것은 우울감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함께 기분이 좋아지는 상태를 지속하려면 달걀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안감도 없앨 수 있는 좋은 음식이니까요.

 

포만감 지속

달걀은 오랜 시간을 배부른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이는 달걀의 단백질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식욕을 자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억제된 식욕은 포만감과 함께 다이어트 성공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식품

달걀은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드시면 공복에 영양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 생성에도 도움을 주고 체지방을 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달걀로 다이어트를 성공할 수 있는 식단 구성을 만들어 보세요.

(참고: 다이어트 할때 먹으면 좋은 음식)

 

혈관 질환 예방

혈관에 쌓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찌꺼기는 우리에게 각종 성인병을 만들어 줍니다. 이런 찌꺼기들은 그래서 빨리 몸 밖으로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을 청소하고 찌꺼기를 빼는 역할을 달걀이 해 줍니다. 장기적인 섭취는 심혈관 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을 잘 지켜 성인병을 예방해 보세요.

 

심장 질환 예방

위에서 혈관 청소를 말씀 드렸는데요. 이렇게 혈관이 깨끗해지면 심장으로 가는 피는 항상 맑을 것입니다.

깨끗한 혈약을 공급받는 우리의 신체는 심장을 강화시키는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달걀을 권해 드립니다.

 

변혈 예방

빈혈은 혈액에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런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철분이 많은 달걀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달걀에는 철분은 물론 칼슘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매우 좋은 대체 영양 식품입니다.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에 탁월한 효능을 가집니다.

 

면역력 강화

다양한 영양분 중 리소자임이라는 성분은 특히 면역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달걀에는 셀레늄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도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갑상샘 호르몬 조절

면역력을 개선시키는 달걀의 효능은 갑상샘 호르몬을 균형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갑상샘에 문제가 생기면 기력이 없고 피곤함이 멈추지 않습니다. 피로 회복을 달걀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삶은 달걀 유통기한만 잘 지켜주세요.

 

눈 건강에 도움

달걀에는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이 밖에도 지아잔틴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우리의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망막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노안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달걀로 할 수 있는 요리

달걀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매우 다양합니다. 찌거나 훈재를하는 것은 물론 그냥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려운 요리는 제외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요리를 알려드립니다. 이 외에도 달걀을 이용한 요리는 무궁무진하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달걀 간장밥

달걀을 먹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달걀을 밥에 풀어서 양념을 해 먹는 방법입니다.

영양도 풍부하고 소화도 잘 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에게 영양간식으로 좋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참치를 곁들여 먹으면 더 좋은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반숙

달걀을 반숙으로 해서 간식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완숙에 비해 식감이 부드럽고 소화도 더 잘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온에서 차가운 느낌을 없앤 후 물에 소금을 넣고 끓여줍니다. 계란은 충분히 잠길 정도가 좋습니다. 시간은 대략 6분에서 9분 정도면 반숙이 됩니다.

 

완숙

달걀을 약 12분에서 15분 이상 가열하면 반숙에서 완숙이 됩니다. 묽고 흐물거리는 느낌이 싫은 분들은 완전히 익힌 계란을 드시면 좋습니다.

너무 오래 삶게 되면 초록색을 띌 수 도 있는데 먹는데는 지장이 없으니 안심하세요. 삶은 계란은 찬물에서 바로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믈렛

달걀을 풀어서 부친 요리입니다. 치즈와 함께 만들면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3개의 계란을 풀어서 거기에 치즈와 채소를 조금씩 추가해 주세요.

그리고 휘저어 익어갈 때 치즈를 추가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가장 중요한 모양내기를 해보세요. 후라이팬의 한쪽 모서리를 이용해 반달 모양을 만들면 완성입니다.

 

스크램블

오믈렛을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지만 모양을 만드는 과정은 생략되겠네요. 계란을 넣기 전에 각종 채소와 햄을 잘 볶아 줍니다.

그 위에 계란물을 풀어 뿌린 후 휘저으면 됩니다. 완성된 스크램블 위에는 통깨와 참기름을 두르면 영양 보충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계란프라이

계란 프라이는 숙취 해소는 물론  고소한 맛이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반찬 요리입니다. 감자를 얇게 잘라 함께 넣어 섞어주면 또 다른 별미로 드실 수 있습니다.

 

계란찜으로 먹기

계란찜은 별도로 어려운 것이 없는 요리인데요. 간을 할 때 새우젓을 넣으면 더 깊은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늘을 이용해 단 맛도 추가가 가능하고 우유를 첨가해 달콤한 맛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는 찜 요리는 더 큰 포만감도 있습니다.

 

훈제하기

훈제를 한 달걀은 유통기한이 삶은 달걀에 비해 매우 긴 편입니다. 짧게는 한 달 정도를 두고 드실 수 있어 먹기에 유용합니다.

집에서는 맥반석 냄비를 이용해 만들거나 밥솥을 이용해 장시간 반복해 쪄 내면 훈제 달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이상으로 삶은 달걀 유통기한과 함께 달걀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영양 성분도 함께 분석해 보았는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한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 모두 골고루 먹으면 좋습니다. 건강을 개선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달걀을 마음 편히 드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생활의 질을 향상 시키는 방법입니다. 잘 챙겨 드시고 잘 관리하는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