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 매일 먹으면 21가지 좋은점 복용법 부작용 보관방법

참기름 매일 먹으면 우리의 몸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다행히 한국인은 밥상에서 참기름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먹는 것에 특별한 거부감도 없습니다. 참기름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아주 훌륭한 영양 음식인데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참기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기름 매일 먹으면

참기름은 일반적인 한식의 반찬을 구성하는데 아주 유익하고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아마 대부분 반찬을 통해서 알게 모르게 섭취를 하고 계실 텐데요.

꾸준히 매일 먹게 되면 아주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일부러 챙겨 드시면 어떤 좋은 효능이 있는지 하나씩 설명 드리겠습니다.

 

치매 예방

두뇌 회전을 도와주는 레시틴은 뇌가 원활하게 기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머리에 깨끗한 산소를 운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역할로 건망증을 완화시켜 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년에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기 좋은 영양 음식입니다.

 

두뇌 발달에 좋음

각종 아미노산과 레시틴 성분들은 청소년기의 어린이들에게 두뇌 발달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머리 회전을 좋게 하고 기억력을 개선시킵니다.

두뇌 회전이 필요한 수험생이나 집중력이 필요한 시험을 앞둔 분들에게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것입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에 용이

심장 질환은 심장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거나 깨끗한 피가 부족할 경우에 발생합니다. 또한 혈관이 깨끗하지 않아서 혈관벽이 건강을 잃은 경우에 성인병이 발병하기 좋습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 시키고 예방하기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참기름 매일 먹으면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에 좋음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중 찌꺼기를 배출하는 참기름은 중성 지방의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참기름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해 줍니다.

오메가-3의 역할도 역시 혈행을 개선하는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음

암에 걸리는 것은 생명과도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참기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리놀렌산은 여성 호르몬 질환에 좋습니다. 그래서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

위에서 리놀렌산이 여성의 유방암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리그난 성분은 남성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바로 전립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남녀 모두에게 암을 예방하는 참기름 매일 먹으면 좋은 음식이네요.

 

골다공증을 예방

참기름의 칼슘 성분은 관절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그리고 뼈에 구멍이 생기지 않도록 골밀도를 증가 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뼈가 점점 밀도가 낮아지고 골다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기름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아연이나 인 성분 등 다양한 영양분으로 골격을 튼튼하게 합니다.

 

치아를 튼튼하게 함

참기름의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고 했는데요. 이는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영구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갱년기 이후의 중년 연령대는 참기름 섭취로 틀니를 해야 할 확률을 낮춰 보세요.

 

무릎 연골에 좋음

참깨는 독특한 역할을 한 가지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연골에 들어있는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이런 파괴 성분들의 역할을 제거하여 무릎이 아픈 관절염 환자들에게 통증 완화와 무릎 보호 역할을 해 줍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

비타민C가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어 준다는 것은 기본적인 상식입니다. 그래서 비타민C가 든 음료나 화장품이 인기가 많은데요.

참기름 역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참기름 매일 먹으면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비듬 예방과 개선

참기름은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역할로 두피의 노화 정도도 낮추어 줍니다.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비듬이 생기거나 생긴 후의 개선 효과를 보여줍니다.

 

노화를 늦추고 주름을 개선함

참기름의 항산화 성분들은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개선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하는 데 좋은 토코페롤과 레시틴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 역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물질인데요. 피부의 탄력을 위해서 참깨로 만든 참기름을 추천 드립니다.

 

입 속 세균 청소 효과

참기름은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효능을 보이는 것은 두말 할 나위가 없습니다. 그리고 참기름을 머금고 있다가 뱉게 되면 입 안의 세균들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에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완화하고 염증으로 인한 독소를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위 건강에 도움

참깨의 항산화 성분들은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참기름에는 식이섬유가 함께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 역시 위가 소화를 잘 하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합니다.

 

탈모를 예방함

탈모는 혈액 순환의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양 성분의 부족으로도 발생합니다. 참기름 매일 먹으면 머리카락이 풍성해진다네요.

참기름의 비타민은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또한 혈류를 좋게 하기 때문에 탈모가 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 효능

빈혈은 철분이 부족한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참기름의 철분 성분들은 헤모글로빈 생성을 도와줍니다.

또한 적혈구가 활발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이렇게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칼슘 마그네슘 풍부한 음식)

 

지방간이 생기는 것을 예방

간에 좋은 성분들이 다량 들어있는 참기름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간은 레시틴 성분의 도움으로 독소를 배출하는데 좀 더 수월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게 됩니다.

 

변비를 해결함

변비는 별거 아닌 이상으로 여성들과 남성들 가릴 것 없이 많이 발병하는 흔한 질병입니다. 변비가 지속되면 장에 해가 되는 독소들도 많아지게 됩니다.

참기름은 적당한 복용량을 섭취할 경우에 몸에 독소를 배출하고 장 기증을 개선 시킵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주는 좋은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천: 변비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 완화 시킴

아미노산이 풍부한 참기름은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매우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이 영양 성분은 여성 호르몬이 잘 분비되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갱년기에 겪게 되는 기분의 급격한 변화와 얼굴에 열이 나는 증상도 일부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참기름 매일 먹으면 노년 건강에 좋겠네요.

 

숙취를 해소 시켜줌

술을 마시게 되면 숙취는 피해갈 수 없는 후유증입니다. 이런 숙취에도 참기름은 도움이 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몸 밖으로 빨리 배출해 주는 역할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 개선

다양한 무기질과 아미노산은 호르몬의 변화와 부족을 채웁니다. 기분이 울적해지거나 다운되는 경우에 우울증을 개선 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기름에 든 영양 성분

참기름에는 참깨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 성분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 성분도 매우 다양하고 풍부하며 각종 음식의 풍미를 살려 주기도 합니다.

비타민부터 각종 무기질 영양 성분까지 안 좋은 것이 없습니다. 그럼 참기름의 영양 성분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종류를 살펴 보겠습니다.

  • 비타민B (탈모에 좋음)
  • 비타민C (피부 미용)
  • 비타민E (노화 예방)
  • 올레산 (콜레스테롤 조절)
  • 리놀레산 (혈액 순환 개선, 해독 작용)
  • 시스틴 (혈관 건강)
  • 레시틴 (독소 배출)
  • 오메가-3 지방산 (혈관 찌꺼기 제거)
  • 메티오닌 (혈행 개선)
  • 토코페롤 (피부 미용, 노화 방지)
  • 세사민 (항암 효과)
  • 세사미놀 (항암 효과)
  • 라그난 (항암 효과)
  • 칼슘 (치아, 골격 형성)
  • 단백질 (근육 형성에 도움)
  • 철분(빈혈에 도움)
  • 아연 (뼈 건강)
  • 인 (골다공증 예방)

 

참기름 보관 방법

참기름은 보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산패가 잘 일어나는 음식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기의 접촉을 가급적 줄여야 합니다. 또한 냉장 보관보다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영양 파괴가 덜 되고 오래 유지됩니다.

 

참기름 먹는 법

참기름의 영양 성분들은 열에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발연점이 매우 낮은 음식인데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만약 참기름으로 음식을 조리할 경우에는 열에 직접 닿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나물을 삶은 후에 무침에 많이 활용됩니다.

 

참깨 먹는 법

참기름을 먹는 것처럼 참깨를 음식에 많이 드시는데요. 참깨는 곱게 부수어 껍질이 까진 상태가 음식으로 먹기 좋습니다.

통으로 먹으면 영양 성분 흡수가 떨어져 좋은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참기름 하루 권장 섭취량

참기름은 역시 기름의 한 종류입니다. 그래서 다량 섭취하는 것은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과유불급인데요. 참기름 매일 먹으면 좋아요. 적당히만 드세요.

이런 식물에서 추출한 기름은 하루에 두 세 숟가락 정도의 양으로 드시면 됩니다. 아침에 한 숟갈 드시면 하루의 대사를 좋게 하고 활력을 찾아 줄 것입니다.

 

참기름 섭취 주의 사항

참기름은 기름 성분으로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에 무리를 줄 경우가 발생합니다.

만약 속이 안 좋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미 설사가 있는 분들 또한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섭취를 결정해 주세요. 일부 부작용으로 자궁 수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무리하며

어떠셨나요? 이렇게 참기름 매일 먹으면 어떤 효능을 보여주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나열해 보았습니다.

아주 세세하게 구분하여 정리하였는데요. 각자의 상황에 맞는 좋은 효능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좋은 효능을 가진 참기름을 오늘부터 건강 식단으로 구성해 보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향기로운 음식으로 추천 드립니다. 항상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