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중금속 배출하는 24가지 방법

체내 중금속 배출이 중요한 이유는 중금속이 몸에 쌓이면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현대 사회는 다양한 원인으로 중금속이 몸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음식을 가공하는 재료가 자라는 토양과 수질의 문제와 함께 공장과 매연의 굴뚝 연기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몸에 들어온 중금속 성분들을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는 음식에 대해 살펴 보려고 합니다.

 

체내 중금속 배출

몸에 중금속이 계속 들어오기만 한다면 수십년이 지나도 배출되지 않는데요. 중금속은 축적되어 중독이나 질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단백질에 붙어 기능을 파괴하는 중금속은 가능한 빨리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들을 섭취해 중금속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을까요?

 

물마시기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끊임없이 소화과정을 거치고 노폐물을 배출하게 되는데요.

물을 마실 때는 목구멍으로 바로 넘어가지 않도록 천천히 씹어서 넘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물의 영양 성분과 함께 에너지 소비도 커질 수 있습니다.

 

미역 즐기기

미역은 먹기 좋은 해조류입니다. 무쳐서 생으로 드시기도 하고 국을 끓여 드시기도 좋은데요.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미역은 알긴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환경 호르몬들을 흡착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끈적이는 미역 성분은 비만을 예방하기에도 좋습니다. 몸의 찌꺼기를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돼지고기 섭취하기

돼지고기는 특히 고기 종류 중에서도 중금속을 내보낸다고 합니다. 돼지고기의 지방 성분은 한때 몸에 안 좋은 것으로만 인식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돼지고기의 기름이 중금속이나 공해 물질들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돼지고기는 특히 납 성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탁월한 체내 중금속 배출음식입니다.

 

마늘 먹기

마늘은 누구나 잘 아는 효과 좋은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마늘은 유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유황 성분은 비소와 수은의 체내 흡착을 줄여줍니다. 유황으로 인해 몸 안에 들어온 환경 호르몬과 중금속은 담즙을 통해 변으로 배출됩니다.

 

스피루리나 섭취하기

스피루리나는 쉽게 말해서 엽록소인데요. 체내에 쌓이는 중금속을 빠르게 배출하는데 아주 효과가 큰 성분입니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피코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혈관 건강은 물론 신진대사도 활성화 시켜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발효식품 먹기

발효 과정을 거친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중금속과 환경호르몬을 빨리 배출 시켜 줍니다. 특히 술과 담배를 즐겨 하시는 분들은 된장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에는 다양한 중금속 성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몸에 녹아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 종류입니다.

 

도토리 먹기

도토리는 아콘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콘산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중금속에 흡착하고 배출되도록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콘산이 많아 그냥 먹기에는 조금 떫을 수 있는데요. 묵밥이나 도토리묵을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토리묵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 마시기

녹차는 이미 유명한 장수 식품이며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녹차에 많이 함유된 탄닌 성분은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도 탁월한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더욱 수은이나 납의 흡수를 저해시켜 줍니다. 녹차는 활성산소를 억제 시켜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니코틴을 배출 시키기도 합니다.

 

미나리 먹기

미나리는 다양한 음식에 넣어서 조리를 하기 좋은데요.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몸의 독소를 분해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는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입니다.

미나리는 식초와 궁합이 좋으며 살균 효과를 얻기 좋은데요. 그냥 물에 헹구기만 하면 각종 병균에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 속 생물들의 알이 붙어 있기도 하니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 먹기

사과의 펙틴 성분은 납이나 코발트 등을 흡착 시켜 없애 줍니다. 또한 방사성 물질도 잘 흡착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위와 장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소화에도 좋은데요. 다이어트에도 좋은 사과는 껍질에 폴레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껍질과 함께 드시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브로콜리 먹기

브로콜리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와 함께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들어 있어 염증 완화와 소화기 건강을 도와주는 체내 중금속 배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환경 호르몬으로 문제가 많은 수은이나 납을 배출하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이 많이 이런 성분들을 흡착 시켜 줍니다.

 

양배추 먹기

양배추는 다양한 중금속을 흡착 시킵니다. 농약 성분을 포함해 미세 먼지나 황사에 함유된 여러 독소를 흡수하는데요.

특히 위를 건강하게 만드는 효과가 탁월해 체질을 개선하고 소화도 잘 되도록 합니다.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양배추는 다이어트에도 좋은 채소입니다.

 

우엉 먹기

우엉 역시 중금속에 좋은 채소 중 하나 입니다. 우엉에 많이 들어 있는 리그닌은 여러 환경 호르몬들이 몸에 쌓이지 않도록 방해를 합니다.

리그닌은 복합 화합물로 치유의 음식 성분입니다. 우엉은 기본 반찬이나 김밥 등을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굴 먹기

굴에 함유된 성분들이 해독 과정에 좋은데요. 이런 성분이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위에서 예를 든 미역을 포함해 톳이나 다시마, 김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해조류는 중금속 해독에 아주 좋습니다. 드실 때는 혹시 모를 배탈을 방지하기 위해 익히는 편이 좋습니다.

 

전복 먹기

전복은 아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중금속을 포함한 환경호르몬을 제거하고 독성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굴을 포함해 붉은 고기류에도 많이 들어 있는데요. 체내에 납이 많이 쌓인 경우에 더 효과가 탁월합니다. 전복은 독성을 중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먹기

시금치는 칼슘이나 인 등이 많습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과 함께 엽록소와 클로로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클로로필 성분은 중금속을 포함한 다양한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토마토 먹기

토마토 역시 좋은 독소 배출 음식 중 하나 인데요. 포만감도 크고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 토마토는 붓기를 없애주는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특히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 먹으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 주는데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기 좋으면서 영양을 보충하기에 효과가 좋습니다. 황사에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탁월한 역할을 해 줍니다.

 

유기농 음식 섭취하기

음식 종류 중에서도 가능하면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으로 재배한 음식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친환경 음식들은 비교적 안전하게 몸을 보호합니다.

농약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많은 중금속과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살균제 성분과 제초제 성분들은 독성도 매우 강하고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 음식 자제하기

외부의 음식을 줄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특히 즉석으로 조리를 하도록 만들어진 음식들 중에는 맛을 위해서나 조리를 쉽게 하기 위해서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 시킵니다.

이런 성분들 속에는 중금속을 비롯한 환경호르몬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음식을 줄이고 직접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체내 중금속 배출을 위해 꼭 실천해 보세요.

 

잘 씻기

깨끗하게 몸을 관리하고 닦는 것도 중요합니다. 청결을 위한 세제 성분들도 꼼꼼하게 확인는 습관을 길러 보세요.

씻는 것도 일반적으로 세안이나 머리 감기는 기본이겠지만 자주 반신욕을 해 주면 좋습니다. 반신욕은 몸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체력을 보충하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마스크 잘 쓰기

씻는 것은 기본 과정입니다. 그래서 외출 전후로 손만 잘 씻어도 큰 효과가 있는데요. 평소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나 황사가 심하면 마스크를 꼭 써야 합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은 중금속 성분은 맑은 날처럼 보인다고 안심하기는 이릅니다.

 

정기적인 운동하기

꾸준하고 정기적인 운동도 게을리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지방이 잘 연소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위에서 알려 드린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카페인이 든 음료나 음식도 지방을 잘 태우는데요. 지방을 태우는 동안에 중금속을 비롯한 환경호르몬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 활동 늘리기

많이 움직이는 활동도 꼭 필요합니다. 움직임이 부족하면 몸은 쉽게 살도 찌게 되지만 중금속이 흡수되기도 좋습니다.

열이 나는 몸에서 중금속을 비롯한 노폐물이 더 잘 배출되기 때문인데요. 일상 생활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좋은 조리 기구 사용하기

음식을 하는 과정에서도 상당히 많은 중금속이 배출되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 무관심하게 사용하고 있는 조리 기구들의 표면이 괜찮은지 상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팅이 벗겨진 조리 기구는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열 과정을 거치면서 다량의 중금속이 배출되는데요. 마모로 인한 파손 조리 기구는 체내 중금속 배출을 위해 즉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미세먼지 없는 날 여행하기)

 

총 정리하기

체내 중금속 배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는 충분히 좋은 효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약 중금속이 서서히 빠지게 된다면 피부 건강은 물론이고 잔병에 잘 걸리지도 않게 될 텐데요.

중금속은 특성 상 눈에 띄지도 않아서 무심코 넘어가기 쉽습니다. 그러니 조금 더 일상 생활에서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더더욱 중금속 배출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다이어트에 필수 요소인데요. 단백질 합성에 치명적인 중금속을 꼭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