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경이 효능 먹는법 17가지

질경이 효능 먹는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질경이는 우리가 흔히 도롯가나 풀밭에서 접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그러나 질경이에 대해 우리가 아는 정보는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질경이는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어 잘만 섭취하면 아주 훌륭한 영양 음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질경이의 효능과 먹는 방법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질경이에 대한 요약

질경이는 길경이라고도 불리는 길거리 쌍떡잎 식물중 하나입니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적응하는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여린 잎은 물론 뿌리도 좋은 식재료가 되는 질경이는 다양한 영양분이 있고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질경이 효능 먹는법

질경이는 옛날 문헌에도 그 효능이 나올 정도로 오랜 시간동안 약효가 입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와 함께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질경이는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염증 완화

질경이의 효능으로 염증 완화를 강조하고 싶네요. 질경이는 항산화 성분들의 좋은 효능으로 신체의 피부와 내부 모두 염증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염증이 잘 낫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지의 염증은 물론 위궤양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염증에 안좋은 음식)

 

암 예방

질경이의 항암 효능도 빼 먹을 수 없겠네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질경이는 활성 산소를 억제시켜 세포가 변이 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변종된 세포들을 활동 억제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진 질경이는 좋은 항암 음식입니다. 질경이 효능 먹는법으로 아주 좋은 영향을 주네요.

 

위 건강 개선

질경이는 위의 염증을 다스리고 궤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약초입니다. 급성 위염에도 효과를 보이며 소화기 질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십이지장궤양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질경이는 해독 작용을 도와줍니다. 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바로 해독 작용입니다.

질경이를 섭취하는 것은 간을 보호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세포 활성화를 돕는 질경이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혈압 조절

질경이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심장이나 근육 기능을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 성분입니다.

단백질 합성에도 필요한 이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은 심혈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뇌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뇌졸중을 걱정하고 계시다면 질경이를 식단에 넣어보세요.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이 질경이는 심장 질환과 함께 뇌 질환 예방에도 꽤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 작용

몸 안의 찌꺼기들을 배출하는데 아주 탁월합니다. 그래서 방광염을 치료하는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요도염 예방이나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꾸준한 질경이 섭취는 이런 증상들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질경이 효능 먹는법을 잘 살펴보세요.

 

요로결석 예방

질경이는 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결석이 생겼던 분들에게도 다시 재발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줍니다.

 

전립선 비대증 완화

이뇨 작용의 좋은 결과 중 하나로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비대증이 걸리지 않도록 비뇨기 건강을 책임닙니다.

 

기관지 건강 유지

질경이에는 기관지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잘 모르는 성분이겠지만 프라타긴이라는 물질입니다. 기관지의 점막에서 분비물이 잘 나오도록 해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점막 보호로 기침이나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도 나타냅니다. 장기적으로 드시면 기관지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변비 예방과 개선

질경이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변이 잘 나오도록 도와주고 소화를 잘 되게 해 줍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만약 숙변이 있는 경우 질경이를 복용하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장 안에서 각종 노폐물을 함께 내보내기 좋습니다.

 

갱년기 여성에 좋음

여성들은 갱년기에 접어들면 각종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얼굴이 화끈거린다거나 감정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우들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여성 호르몬의 변화와 부족이 원인이 됩니다. 질경이는 갱년기 여성들의 호르몬을 다스리며 증상들을 호전시켜 주는 질경이 효능 먹는법에 대해 기억하세요.

 

시력 보호와 개선

질경이에 함유된 비타민A는 시력을 개선하고 눈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현대인들은 모니터와 핸드폰을 많이 보는데요.

일상 생활에서 매우 지쳐있을 눈의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충혈이 자주 일어난다면 눈 보호를 위해 질경이를 드셔 보세요.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 예방

질경이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폴리페놀도 풍부하고 플라보노이드도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성분들은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성분들을 제거해 줍니다. 이런 결과로 노화를 늦출 수 있게 됩니다.

 

피부 질환 완화

항염 작용이 있는 질경이는 피부에 발생하는 트러블이나 염증을 완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진균의 활동을 억제해 악화를 막아줍니다.

피부의 염증은 다양한 형태로 발병이 됩니다. 그런 피부의 다양한 형태의 질환들을 예방하기 좋습니다.

 

피부 미용

항산화 성분들의 활동은 노화는 물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트러블이 생기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지는 효과를 보입니다.

주름 예방은 물론 각종 잡티도 덜 생기게 해 줍니다. 여성들의 미모를 질경이로 가꿔 보시기 바랍니다.

 

면역력 개선

질경이의 영양 성분들 중에서 비타민은 각종 질병과 질환으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튼튼한 신체를 만들어 면역력이 개선됩니다.

한창 성장할 나이의 어린이부터 갱년기 성인들의 면역력까지 책임집니다. 허약한 체질이라면 체질 개선을 위해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질경이 효능 먹는법의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테니까요.

 

질경이의 영양 성분

질경이에는 매우 다양한 무기질 성분들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도 10가지가 넘는 영양 성분들은 우리의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성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타민A
  • 비타민C
  • 칼륨
  • 마그네슘
  • 칼슘
  • 나트륨
  • 구리
  • 아연
  • 미네랄
  • 식이섬유
  • 무기질
  • 아미노산
  • 폴리페놀
  • 폴라보노이드
  • 자유라디칼
  • 아쿠빈 항산화물질
  • 프라타긴 성분

(참고: 철분제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질경이 먹는 방법

질경이는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볶거나 삶아서 먹을 수도 있고 가루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채취를 하게 된다면 너무 넓은 도로와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에 핀 질경이는 피해 주세요. 오히려 한적한 시골이나 구석진 곳의 질경이가 환경 오염에 덜 물들었을 것입니다.

그럼 질경이 효능 먹는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경이 차

우선 질경이를 잘 씻어서 찜기로 살짝 쪄 줍니다. 너무 오래 찌면 질경이가 푹 익을 수 있어 수 분 내로 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쪄낸 질경이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말려줍니다. 강한 햇빛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말린 질경이는 차를 우리는 데 아주 좋습니다.

 

질경이 나물 무침

질경이를 살짝 말렸다면 물에 불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한식의 요리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무침을 해주세요.

주 재료는 역시 마늘과 간장이겠네요. 들기름을 넣고 볶아 주시면 향과 맛을 더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청결제로 사용

질경이는 청결제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질경이를 우린 물을 잘 걸러서 식힌 다음 몸을 씻어 보세요.

비누나 화학 약품이 첨가된 제품들보다 더 상쾌하게 세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섭취 주의 사항

질경이는 천연 식물로서 섭취에 그리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경이의 좋은 효능을 충분히 느끼며 즐기실 수 있는 음식 재료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소양인 체질인 사람들은 질경이가 맞지 않다고 합니다. 질경이 효능 먹는법을 주의해 주세요.

 

소양인 체질 구별하기

체질을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를 두기보다는 참고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한국인의 30% 정도가 이 소양인 체질이라고 합니다.

얼굴이 작고 어깨는 넓은 외형의 특징이 있습니다. 흰 피부에 날렵한 눈매도 특징입니다. 기운이 허리 밑으로 안 내려가 골반이나 엉덩이가 빈약한 특징도 있습니다.

 

질경이와 함께 먹기 나쁜 음식

질경이는 그냥 나물로 반찬을 만들어 드시면 아주 훌륭한 식단이 됩니다. 그런데 일부 음식들은 질경이의 영양 성분들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간혹 콩 종류나 견과류는 철분이나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해조류를 함께 드시게 되면 칼슘이나 무기질이 흡수되는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질경이 섭취의 부작용

질경이가 부작용이 그리 심각하게 날 식재료는 아닙니다. 간혹 몸이 너무 차가운 사람들은 배탈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질경이를 먹고 어지럽거나 나른한 증상이 있다면 섭취량을 줄이시거나 중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기

이렇게 질경이 효능 먹는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질경이는 흔한 식물이지만 그 약효와 효능을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합니다. 위에서 본 것처럼 영양이 매우 풍부한데도 말이죠.

모든 음식이 그렇듯 질경이도 그 영양을 아는 만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섭취 방법도 쉽고 질경이를 채취하는 것 또한 쉽습니다.

질경이에 대해 자세히 알았으니 이제 섭취해볼 차례입니다. 건강을 위해 평소 다양한 음식들을 찾아서 드시고 관리하셨나요? 잘 하셨습니다. 질경이도 그렇게 잘 챙겨 드시고 항상 건강한 생활을 오래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