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름 나무 효능 23가지, 먹는법 부작용 섭취법

어름 나무 효능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어름 나무에 관해 어쩌면 처음 접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어름 나무, 혹은 으름 나무라고도 불리는 이 나무는 한국의 바나나라고 일컫습니다.

생김도 비슷하고 속의 열매는 바나나를 연상시키기 때문입니다. 어름 나무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이 되는데요. 줄기부터 열매까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어름 나무에 대한 짧은 정보

어름 나무 혹은 으름 나무는 산지에서 5m 정도로 자라는 덩굴 식물입니다. 열매는 다른 과일처럼 9월 이후의 가을에 달리게 됩니다.

산에서 야생으로 열리는 대표적 과일로 머루와 다래와 함께 아주 유명한 어름입니다. 열매는 서너개씩 한 가지에 달려있는 한국의 대표 자생수종입니다.

 

어름 나무 효능

어름 나무는 한방에서 주로 쓰이는 약재입니다. 잘 익은 어름은 그 맛도 좋아 바나나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씨앗이 중간에 박혀 있어 잘 골라가며 섭취해야 합니다. 옛 문헌인 동의보감에도 약효가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오래 된 어름 나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름 열매는 맛있는 간식으로

어름 열매는 그 맛과 식감이 마치 바나나를 먹는 것과 비슷한데요. 달달한 열매는 씨가 엉켜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잘 익은 어름 나무의 열매는 저절로 벌어지면 하얀 속살을 드러냅니다. 이때는 날 것을 그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어름 목통은 한약 재료로 활용

어름 나무의 나무 줄기는 한방에서 약재로 활용이 됩니다. 어름 나무를 잘라 잘 말려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름 나무 효능이 다양할 것 같네요.

 

머리를 맑게 하는데 씨앗을 사용

어름 나무의 씨는 머리를 맑게 해 줍니다. 옛부터 어름 나무의 씨앗을 예지자라는 이름으로 불렀다고 합니다.

뜻을 풀이하자면 앞날을 훤히 내다 볼 수 있게 하는 열매라는 뜻입니다. 그만큼 머리가 맑아진다는 의미이겠네요.

 

변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어름 열매를 섭취 시 씨앗을 함께 먹게 되면 어름의 씨앗은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변비는 물론 장기적으로 장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열매입니다. 그래서 어름은 굳이 씨를 뱉지 않고 먹어도 좋은 열매입니다. 어름 나무 효능으로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효능

어름 나무의 열매는 고혈압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름 나무의 열매로 기름을 짜면 그 기름에는 리놀레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팔미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둘의 효능은 고혈압을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 조절에 탁월한 영양 성분입니다.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어름

어름 나무의 열매는 몸 안에 쌓인 독성 물질이나 찌꺼기를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건강에 연결되는 좋은 효과입니다.

어름의 노폐물 제거는 혈액이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깨끗한 피가 원활하게 우리의 몸을 도는 것은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추천: 참기름 효능)

 

심장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짐

어름 나무는 우리의 몸을 돌아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을 청소하게 됩니다. 혈압이 개선되고 혈류가 개선되면 우리 몸은 물론 심장에도 좋은 피가 공급됩니다.

심장을 비롯한 주변 기관들의 건강과 직결된 혈액 순환이 좋아져 심장이 튼튼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을 보임

혈액 순환은 몸을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순환이 잘 되면 얼굴이 화사하고 맑게 피부톤이 유지될 것입니다. 건강한 피부결로 각종 트러블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미나 주근깨 같은 문제성들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얼굴에 잡티가 걱정이라면 어름 나무 열매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장 질환에 도움을 주는

얼음 나무는 이뇨 작용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을 보완해주고 도와주어 몸의 독소를 걸러주는 역할입니다. 어름 나무 효능으로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신장의 건강 개선과 유지는 신장에 발병할 수 있는 각종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조심을 해야 합니다.

 

산모에게 모유가 잘 나오도록 도와주는 역할

어름을 산모가 섭취를 하게 되면 좋은 효능을 가집니다. 어름은 그 열매가 모유가 잘 분비되도록 촉진 시키는 놀라운 효능이 있다고 연구되어 있습니다.

 

붓기를 완화 시켜 주는 열매

어름 나무의 열매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 드렸는데요. 노폐물 배출은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얼굴이나 몸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열매라고 생각됩니다. 심하게 붓는 분들은 어쩌면 바로 효과를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염증을 완화 시키는 어름

어름 나무의 열매는 그 약효 성분이 몸을 돌면서 염증이 생긴 곳을 치유합니다. 또한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는 것도 예방할 수 있는 어름 나무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내부 장기나 기관에도 잘 생길 수 있는데요. 어름 열매의 기름이 몸의 염증을 찾아 진정 시키고 개선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균 작용이 있는 열매

어름 열매는 몸에 해로운 균들의 성장을 억제 시키고 번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균의 노출은 장기적으로 종양이나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름 열매의 성분들을 활용한 치료제는 항균 작용에 탁월합니다.

 

종양의 성장을 억제 시켜주는 효과

어름 나무의 열매는 종양이 발생한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효능으로 항암 치료에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암의 발병과 종양의 성장 저지로 췌장이나 구강암 같은 질병에 걸린 사람들이 약으로 이용합니다. 어름 나무 열매로 치료하게 되면 높은 확률로 병이 개선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 밖에도 임파선에 질병이 있는 경우나 대장에 암이 발병한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다양한 종양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치료 열매입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어름은 단 맛이 난다고 알려 드렸습니다. 이 어름으로 만든 효소를 샐러드네 섞어 드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어름의 효소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노폐물을 함께 걸러주며 식감도 살려 꾸준한 섭취는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어름 나무 효능입니다.

 

심신을 안정 시키는 어름 차

어름은 열매는 단 맛으로 그냥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름의 씨를 이용하면 차를 끓여 마실 수 도 있는데요.

어름의 씨앗은 약간 떫은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씨앗을 잘 말려 차를 만들어 드시면 마음을 진정 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입맛을 돋구는 나물 무침

어름 나무에서 자라는 여린 봄의 잎은 나물 반찬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나물 무침은 입맛을 돋구어 주는 맛있는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바뀌는 환절기에는 입맛이 잘 돌지 않습니다. 어름의 독특한 나물 맛은 입맛을 돌아오게 하는데 좋습니다.

 

열을 다스리는

어름 나무를 말린 것은 열을 다스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어름 나무의 뿌리를 활용하면 관절에 생긴 염증을 개선 시키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관절염 완화를 위한 사용으로 추천 드립니다.

 

이질균에 대응하는

어름 나무의 뿌리는 이질에 걸렸을 때 완화시키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또한 폐결핵을 완화시키는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어름 나무의 열매를 먹고 난 후에 껍질을 잘 말려서 차를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이 어름 나무 껍질 차는 숙취를 해소하고 개선 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진대사에 좋은 통초

동의 보감에서는 어름에 대해서 통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뜻은 온 몸의 기력을 모두 뚫어 잘 통하게 해 주는 식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기를 불어주고 경락을 뚫어준다는 의미이겠네요. 몸의 기운이 잘 돌면 신진 대사가 활발해 질 수 있는 어름 나무 효능을 가집니다.

 

소품으로 활용되는 어름 나무

어름 나무 효능을 먹는 것에 국한 시키지 않고 확대해 보면 줄기를 실생활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어름 나무 줄기는 매우 질깁니다.

그리고 잘 끊어지지 않는 관계로 오래 전부터 바구니를 만드는 데 활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어름 나무 줄기로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소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름 나무의 영양 성분

어름에는 각종 영양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성분들은 줄기는 물론 열매와 열매의 껍질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영양 성분들을 모두 섭취하려면 어름 나무의 모든 부분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어떤 영양 성분들이 있는 것일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 지방: 열매에 있는 약 20% 정도의 성분
  • 올레인: 어름 나무 열매의 영양분
  • 팔미틴: 어름 나무 열매에 있는 약효 (혈압에 좋은)
  • 리놀레린: 어름 나무 열매의 영양 성분 (혈압 조절)
  • 아케비아사포닌: 어름 나무 열매의 껍질에 있는 영양 성분
  • 탄닌: 어름 나무 열매 껍질의 약효
  • 헤데라게닌: 어름 나무의 줄기에 많은 성분
  • 칼리움: 어름의 줄기 성분
  • 올레아놀산: 어름 나무 줄기의 주요 약효
  • 소화 개선에 효과적인 식이 섬유
  • 비타민이 A, B, C 등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음
  • 칼륨, 아연, 인, 칼슘 등의 미네랄 성분
  • 면역력에 좋은 베타카로틴

 

섭취 시 주의할 점

어름은 기를 뚫는 통초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리고 어름은 오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한 번 씩 드실 수 있는 보조 음식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섭취는 오히려 신장의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추천: 질경이 효능 먹는법)

 

어름에 대해 마무리 정리

이상으로 어름 나무 효능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어름은 정말 줄기부터 잎은 물론 열매와 그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나무인 것이 확실하네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어름을 한 번 드셔 보시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혈압과 관련된 질환에 좋은 어름은 관련 질병을 가진 분들에게 좋은 건강 보조 식품이 될 것 같습니다.

잘 챙겨서 건강을 개선하고 행복한 생활이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